천년왕국The Millennium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20:4-10
천년왕국은 에덴의 회복이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하셨다(창1:28).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이루지 못했다. 죄의 결과는 사망이기 때문이다(롬6:23). 그래서 하나님은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님을 보내셔서 우리를 ‘살려 주는 영이’되게 하여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셨다(고전15:45). 그러나 하나 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아담만 아니라 땅도 저주받았다(창3:17). 그로 인해 세상은 죄악이 창궐하고, 생태계는 훼손되고 파괴되었으며, 기후의 재앙과 자연재해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 모습 이대로 끝난다면, 하나님께서 원래 천지창조를 통해 받고자 하셨던 영광을 이루어 드릴 수가 없다. 그렇기에 장차 예수님께서 재림하셔서 죄악을 심판하시고, 훼손되고 파괴된 이 세상을 천지창조 때와 같이 만드신다. 이것이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이다. 이 나라에서, 아담에게 주었지만, 범죄로 이루지 못했던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재림 예수님이 만왕의 왕으로 통치하시는 것이다(참고/19:16). 인류가 겪고 있는 모든 혼돈과 혼란과 혼미를 해결하신다. 평강의 왕으로 다스리시는 것이다(사9:6). 천년왕국에서 사는 것이 ‘지복’至福, 더 없는 행복을 누리는 것이라 말씀한다(단12:13). 그리고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영원한 나라 천국으로 입성하게 된다(21:2). 이 마지막 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주시는 가장 큰 영광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이를 사모해야 한다. 함께 말씀을 나누자.
1. 다음은 천년왕국에 대한 성경의 증언이다.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자.
“6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7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9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사11:6-9). 천년왕국 평화를 말씀하고 있다.
“5그 때에 맹인의 눈이 밝을 것이며 못 듣는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며 6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같이 뛸 것이며 말 못하는 자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7뜨거운 사막이 변하여 못이 될 것이며 메마른 땅이 변하여 원천이 될 것이며 승냥이의 눕던 곳에 풀과 갈대와 부들이 날것이며”(사35:5-7). 천년왕국에서는 장애인이 없다. 모두가 비장애인이다.
“거기는 날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어린이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 곧 백세에 죽는 자를 젊은이라 하겠고 백 세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자이리라”고 하였다(사65:20). ‘백 세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자’라는 것은 백세가 되어도 죽는 자가 없다는 것이다. 천년동안은 죄가 없기에 죽음도 없는 것이다.
“21그들이 가옥을 건축하고 그 안에 살겠고 포도나무를 심고 열매를 먹을 것이며 22 그들의 건축한 데 타인이 살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이 심은 것을 타인이 먹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 백성의 수한이 나무의 수한과 같겠고 나의 택한 자가 그 손으로 일한 것을 길이 누릴 것이며 23 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겠고 그들의 생산한 것이 재난을 당하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여호와의 복된 자의 자손이요 그들의 후손도 그들과 같을 것임이라”(사65:21-23). 지금 이 세상과 같이 타인의 것을 강탈하고, 돈버는 사람 따로 있고, 쓰는 사람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수고한 것이 헛되지 않고, 생산한 것이 재난도 당하지 않는다. 하나님 여호와의 복된 자손인 것이다.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한다(미4:4:3). 전쟁이 종식된 천년왕국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합2:14). 하나님의 영광만이 가득한 나라 바로 천년왕국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 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심판하리라”(마19:28). ‘세상이 새롭게 되어’ 바로 지금 이 세상이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이 되면, 주님을 따르던 사도들이 큰 권세를 얻어 다스리게 된다는 말이다. 예수님의 수제자인 베드로는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행3:21).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만물을 회복하’신다고 하였다. 바로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을 말한다. 사도 바울도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고전15:24). 예수님께서 재림하셔서 이 세상의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신다. 그리고 이 심판 후에 ‘나라’는 어떤 나라인가?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이다. 이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친다고 하였다. 바로 천지창조의 영광을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리는 것이다.
예수님이 재림하신 후 이 세상은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벧후3:12). 이 지구가 완멸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끝이 아니라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곳이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벧후3:13). 이 ‘새 하늘과 새 땅’은 천년왕국에 대한 표현이다. 마지막심판인 ‘일곱째나팔’ ‘일곱대접’의 재앙이 다 쏟아지면, 이 세상은 완전히 멸망하고,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롤 왕 노릇하시리로다’(11:15). 이 ‘세상 나라가 그리스도의 나라’ 천년왕국이 되어 예수님이 만왕의 왕으로 다스리시는 것이다. 천년왕국에서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라고 하였다(19:6). 마귀가 결박되어 무저갱에 천년동안 감금되었을 때, 이 세상은 이러한 영광의 나라, 천년왕국이 세워지게 되는 것이다(20:2,7).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에서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원수 된 것 곧 중간의 막힌 담’이 허물어지고 둘이 하나가 되어, ‘평강의 왕’이신 예수님을 한 왕으로 섬기게 된다(사9:6;고전15:24;엡2:14;11:15). 첫 번째 아담이 이루지 못한 실패를 마지막 아담인 예수님이 천년왕국에서 창조의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것이다(창1:28;사11:6-9;슥14:5-11;고전15:25). 이렇게 장차 천년왕국이 이 땅에 있어야 하나님께서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신 목적을 온전히 이룰 수 있다. 그 대역사에 우리가 참여하는 것이다. 우리는 생전에 예수님이 재림하신 다면, 그를 맞이해야 하며, 그분이 다스리시는 천년왕국에서, 왕권자와 거룩한 성도가 되어야 한다.
2. 다음 천년왕국의 왕과 왕권자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천년왕국의 통치자 예수님이다(6,11:5.참고/고전15:25-26). 왕의 권한을 위임받은 왕권 자가 있다(6.참고/창1:28,3:6,17-19;마24:47;눅12:44;고전15:45;계19:9-11).
② 왕권자는 ‘첫째부활자’이다(4-5). ‘첫째부활자’는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 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이마 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로, ‘살아서’는 부활했음을 말한다(4.참고/계14:4).
③ 첫째부활자는 종말시대인 7년환난 이전에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순교자들과 7년환난 중 전 3년 반 끝에 가서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 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순교자들이다(4).
④ 종말시대 7년환난 중 전3년 반 끝 순교자들은 144000 두 증인이다. 이들은 ‘첫째부활’자 로 짐승 적그리스도에게 죽임을 당하는 순교자가 되는데, 삼일 반 후에 부활하여, 천상에 있다 가, 예수님 재림시 함께 임하는 ‘하늘 군대’로 심판의 임무를 수행해야 하기에 먼저 부활하는 것이다(고전15:23;11:3,14:1,19:4,14).
하나님이 정하신 순교자가 있다. 7년환난 이전의 순교자와 7년환난 중 전 3년 반의 순교자의 수효가 충원될 때, 최종적인 심판 예수님의 재림이 있다(6:9-11,11:7). 7년환난 중 전 3년 반 끝에 부활하기에 이들을 가리켜 ‘첫째부활’이라고 한다. 첫째부활자(순교자)가 아닌 성도들에 대한 부활의 시기에 대하여 오해가 없기 위하여, 5절에 괄호 안에(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고 밝혀 주고 있다. 천년왕국이 끝난 다음 일반 성도들은 부활하게 된다. 첫째부활자 144000 두 증인으로 순교자요. ‘하늘 군대’로 예수님 재림 때 함께 임하여, 악인들을 심판하고, 천년왕국에서 왕권자가 된다(19:14,20:4). 평범하게 예수 믿다가 천국에 간 성도들과 참수를 당하면서 주의 일을 감당한 사도 바울이 같은가? 특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상급의 차이이다.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고 하였다(6). 순교는 최고의 상급을 받는 것이다(참고/마19:28;눅22:30;고전15:20,23;롬8:23;계14:3).
3. 다음 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우리들은 ‘왕권자’에 참여할 수 없는 것인가? ‘첫째부활자’는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순교자들이다. 여기서 중요하게 알아야 할 것은 ‘예수 증언’과 ‘하나님 말씀’이다. 일생 동안 ‘예수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은 자들에게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고 하셨다(3:8,11). 그러므로 예수 이름 때문에 목숨을 잃은 자들만이 순교자가 아니라, 평생 예수 이름을 배반하지 않는 자들도, 순교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사도 요한이다. 예수님의 열 두 제자 가운데 야고보가 첫 순교를 당했다(행12:2) 나머지 제자들도 순교를 했는데 요한은 목숨을 잃지 않았다.
그러면 요한은 순교자가 아닌가? 그렇지 않다. 그는 일생 동안 주를 위해 헌신하다가 유배되었다. 요한은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동참’하였고,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였음으로 밧모섬에 유배되었다(1:9). 첫째부활자와 똑같이 ‘예수 증언’ 예수 이름 때문에 유배를 당했다. 그러므로 요한은 목숨을 해함 당하지 않았지만, 순교자의 반열에 오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평생을 예수 이름을 배반하지 않으면 순교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그러면 예수 이름을 배반하지 않는 것이 쉬운 일인가? 아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한국교회가 예배 잠정 중단을 보면서, 마지막 때 예수 이름을 배반하지 않는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신을 차리고 믿음을 지켜야 한다. 그리고 역으로 우리에게 순교의 영광이 찾아오고 있음을 영예롭게 받아들이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4. 다음 천년왕국 백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예수님 재림시 생존한 공중휴거된 성도들이다(참고/살전4:17).
② 유대인 이방인 모두 주님을 왕으로 섬기는 똑같은 백성이다(참고/엡2:14;20:6).
③ 물이 바다를 덮은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하다(참고/사11:9).
④ 천년의 수한을 누리며 자손을 번성한다(참고/사65:21-23;20:8).
⑤ 범죄 이전의 아담의 몸으로 죄가 없고 죽음이 없고 질병도 없고 지복을 누린다(참고/ 창1:26-29;사11:6-9,35:5-7,65:20;단9:24,12:12).
5. 다음 천년왕국 종국終局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천년왕국은 영원한 나라가 아니라, 유한한 나라이다(참고/고전15:24;히4:10;14:13,21:1
-2). 천년왕국의 목적은 아담의 범죄로 실낙원이 된 에덴을 회복하여, 하나님의 창조의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마치면 천년왕국은 끝나고, 영원한 나라 천국에 입성하게 된다. 천년이란 말 자체가 제한된 세상임을 말해 준다.
② 천년이 지난 후 마귀는 무저갱에서 놓임을 받게 된다(7). 예수님 재림 때, 마귀를 결박 하여 무저갱 속에 일천년 동안 감금하신 이유는 천년 후에 다시 한 번 풀어 주어, 천 년왕국의 2세들을 미혹하게 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가 있다(참고/19:19-20:3).
③ 천년왕국 1세들은, 이 세상에서 예수님을 영접했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구원이 확정 된 자들이다. 예수님 재림까지 생존하였다 휴거된 성도들이며, 심판이나 멸망이 있을 수 없고, 천국이 보장되어 있다.
④ 아담은 선악과를 먹기 이전, 죄가 없었다. 타락하기 이전에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고, 하나님과의 교제도 계속 되었다. 그들에게는 죄가 없었으면서도 타락할 수 있는 연약 함이 있었다. 뱀이 나타났을 때, 그들은 그만 미귀의 시험에 넘어져, 죄 값인 사망의 선고를 받게 된다. 모든 인류는 아담과 같이 연약한 존재이다. 천년왕국 2세들은 완전 한 가운데서 태어났고, 완벽한 사회에서 성장했지만, 마귀의 미혹이 나타날 때, 아담처 럼 넘어질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천년동안 죄가 없고, 왕 예수님 아래서 하나님을 경외하 였다. 그러나 천년왕국 2세들은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중생의 확정은 시험을 통과해야 된다.
⑤ 천년왕국 2세들 가운데 불택자는 마귀의 미혹을 받는다(7). 미혹된 자들의 ‘그 수가 바 다의 모래’ 같다고 할 정도로 큰 무리이다(8). 2세들 가운데 미혹된 ‘곡과 마곡’들은 예 수님과 왕권자(순교자)가 거하시는 ‘사랑하시는 성’과 백성들이 사는 ‘성도들의 진’을 두르고 공격한다(8-9). 하나님은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워’ 심판하신다(9). 천년왕국에서 곡과 마곡을 미혹한 마귀는 적그리스도와 거짓선지자가 있는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진다(20).
아담 이후 어느 누구도 마귀의 시험을 당하지 않고, 구원받은 사람은 없다. 구원에는 절대 특권이 없다. 마귀의 시험에도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 하나님이 구원하기로 예정 된 성도들은 마귀의 시험에도 반드시 이긴다(참고/창:3:1-6). 2세 중에서도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된 백성은 한 명도 포함되지 않는다(엡1:3-6). 예수님은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을 통해 창조의 모든 계획을 이루고 하나님께 바쳐드린다. 천년왕국 1세대와 마귀의 미혹을 받지 않은 2세대는 죽음을 당하지 않고,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게’된다. 영화로운 몸으로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천국에 입성하여,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된다(고전15:51-51). 초림의 예수님은 아담의 죄로 인류에게 찾아온 죽음의 문제를 십자가에서 해결하셨다. 재림의 예수님은 아담의 죄로 저주 받은 세상을 심판하시고,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을 조성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이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아담에게 주신 권한은 죄로 상실했다(창1:28). 다시 오실 예수님이 만왕의 왕으로 이 명령을 이루시는 것이다(참고/19:16).
6. 합심 기도 제목
① 예수님 재림 후 세상을 심판하시고,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은 다시 오실 주님을 맞이한 성도만이 살아갈 수 있다. 범죄 이전의 아담의 몸을 입고, 하나님이 천지창조를 통해 받으시고자 했던 영광을 올려드리는 것이다. 참예할 수 있기를 기도하자.
② 순교자는 생명을 바쳤다. 천년왕국의 왕 예수님은 순교자를 왕권자로 세워 통치와 보좌에 앉아 악인 심판의 권세를 주신다. 일생을 예수 증언, 예수 이름을 배반하지 않은 성도도 순교자의 반열에 들어설 수 있다. 이 자리까지 오를 수 있기를 기도하자.
③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종말의 징조인 환난들이 우리에게는 영광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 이것을 믿고 이 환난을 이기고, 믿음을 지켜야 한다. 속히 예수님께서 오셔서 만왕의 왕으로 이 세상을 통치하실 것을 사모해야 한다. 세상에 눈을 돌리지 말고, 재림의 신앙에 초점을 맞출 수 있기를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