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보좌와 천국과 지옥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20:11-21:8
예수님은 재림하셔서 세상을 심판하신 후,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을 조성하신다. 이 나라에서 왕으로 통치하시며, 순교자(첫째부활자)는 왕권자가 되고, 예수 재림을 맞이한 생전에 맞이한 성도들은 거룩한 백성이 된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천지창조를 통해 받으시고자 했던 영광을 올려 드린다(창1:28;사9:6,11:6-9,35:5-7,65:20-23;단9:24;미4:3;합2:14;슥14:5-17;마19:28;행3:21;고전15:24-25;엡2:14;벧후3:12-13;계11:15,19:6). 그러나 천년왕국에서 태어난 이세들 가운데 불택자는 천년동안 무저갱에 갇혔다가 풀려난 마귀에 미혹을 받아, 곡과 마곡이 되고 예수님을 대적한다(20:8-9). 이에 하나님은 그들을 불로 소멸하사고, 마귀는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고 영원히 활동을 할 수 없게 하신다(20:10). 이제 모든 인류의 구원과 심판이 있게 된다. 바로 ‘흰 보좌’ 심판입니다(20:11). 예수님 재림 이전 성도들과 재림 이후 천년왕국에서 1세대와 2세대 가운데 택자들은 생명을 부활을 입는다(요5:29). ‘흰 보좌’에서 신자들도 심판을 받는다고 하는 이들이 있다. 그렇지 않다.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않는다(요3:18). 모든 불신자는 심판의 부활을 입게 된다. 그리고 천년왕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롯하던 왕권자인 순교자(첫째부활자)들은 ‘흰 보자’ 심판에서 불신자들을 심판하는 권세를 가진다(20:4). 하나님은 이 세상에서 예수 믿는 자를 박해하고 목숨까지 해했던 악인들의 최종적인 심판도, 그들에게 죽임을 당한 순교자들에 맡기는 것이다(참고/창1:28,3:6,17-19;마24:47;눅12:44;고전15:45;계19:9-11,20:4). 그러므로 순교자는 최상의 상급이라고, 지난 시간 말씀을 나눴다. 오늘은 ‘흰 보좌’와 이후 두 갈림길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자.
1. 다음 ‘흰 보좌’와 ‘의인’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천년왕국시대가 끝나고, ‘크고 흰 보좌’가 등장한다(20:11). ‘크고 희다’는 것은 ‘그 위 에 앉으신 이’가 하나님이시기에 붙여진 이름으로 권위와 거룩을 나타낸다(20:11). ‘땅 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다(20:11). 처음 하늘과 땅은 새 하늘과 새 땅이 임하기 위해 모든 것이 사라져버렸다(21:1).
② ‘흰 보좌’ 심판은 예수님 재림 이전에 불신자들과, 재림 때 멸망 받은 자들과, 천년왕국 끝에서, 마귀의 미혹을 받은 곡과 마곡이 심판 받는다(20:8,13-15.참고/고전5:10).
③ 의인들은 흰 보좌에서 심판을 받는 것이 아니라, 상급을 받는 시간이 될 것이다.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두리라’고 하신 이들이다(마25:32-33).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 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 받으라’고 했다(마25:34). 예수님께서는 세상에서 행한 아름다운 선과 거룩한 의를 행한 것을 칭찬하시지만, 의인들은 기억하지 못한다 (마25:35-39). 이에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 니라’고 하셨다(마25:40.참고/눅14:14).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고 하신 그대로 응답되는 것이다(마10:42).
④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 책에 기록하셨느니라’(말3:16) ‘22인자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너희를 미워하며 멀리하고 욕하 고 너희 이름을 악하다 하여 버릴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도다 23기뻐하고 뛰놀라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큼이라’도 이 때 베풀어질 약속이다(눅6:22-23.참고/히6:10).
약속된 ‘생명의 관’을 받게 된다(2:10). 고난 중에서 끝까지 믿음을 지켜 예수님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한 자들에게 약속된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는 말씀을 이룰 것이다(3:8,11).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고 하셨다(히11:6/고후5:10). ‘흰 보좌’ 심판에서 생명의 부활을 입은 의인들은 이렇게 상급이 결정된다.
2. 다음 ‘부활’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흰 보좌에서 신자들은 생명의 부활로, 불신자들은 심판의 부활을 입는다(요5:28-29.참 고/행24:5).
② 인간들이 이 세상에서 어떤 모양과 형태로 사망했건, 자연재해나, 사건사고로 죽었건 반드시 부활한다(21:13).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섰고, ‘바 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 준 다고 하였다(20:13).
③ 모든 죽은 자의 부활을 통해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천국에 입성할 자와 ‘둘째 사망’ 지옥에 던져질 자 들이 흰 보좌에서 결정된다.
④ 의인 생명의 부활은 예수님 재림 전에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 게 된다(고전:51-52.참고/고전15:20,24;행24:15).
⑤ 의인 생명의 부활만이 아니라, 변화를 입는 자들도 있다. ‘우리도 변화되리라 이 썩 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변 화를 말한다(고전15:53). 부활과 변화는 내용이 동일하다. 그러나 변화는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죽지 않을 몸을 입는다는 점에서 귀한 것이다. 이들은 예수님 재림까지 생존한 성도들로 휴거되어 천년왕국에서 지복을 누린 백성들이다(참고/단12:12). 이들은 죽음을 당하지 않고, 육체가 썩지 않는 변화체를 입는 것이다(참고/빌3:14;히4:10;14:13,21:1-2). 부활체와 변화 체를 입고 천국에 거할 자들은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이다(20:11,21:27.참고/시 69:28;단12:102;빌4:3;3:5,13:8,17:8,20:12).
3. 다음 ‘흰 보좌’에서 ‘악인’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악인들은 심판의 부활을 한다(요5:29;행24:15). 재림하신 예수님이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고, 천년왕국이 끝난 후, 악인은 ‘큰 자나 작은 자나’ 모두 흰 보좌에서 형벌을 받게 된다(20:12-13.참고/사26:19;단12:2,7:10;딤후4:1).
② 악인들에게는 운명에 대해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다’고 예언되었다(6:15,17). ‘땅에 사는 자들’로 총칭된 이들은 종말의 시대인 7년환난 중 전3년 반 동안 종말의 사명자 144000 두 증 인’의 예언 사역도 들었다(11:10). 그러나 듣지 않고,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이 ‘짐승표’(666)를 받았다(13:16).
③ 악인들에게 큰 범죄만을 책망한 것이 아니다. 작은 자들 하나를 실족하게 한 것도 엄중 한 심판을 피할 수 없다(막9:42-49).
⑤ 불신자들은 행위에 따라 준엄하게 심문받고, 상응한 형벌을 선고 받게 된다(마25:46). 예수를 안 믿으면 똑같이 지옥에 떨어져 영멸을 받지만, 지옥에 처한 악인들도, 이 세상 에서 행한 악함에 따라, 형벌의 차이가 있다(20:12.참고/롬14:10;고후5:10).
4. 다음 ‘둘째 사망’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사망과 음부도 둘째 사망 불 못에 던져진지라’에서 ‘사망’은 육체의 죽음이다(20:14). 이것을 첫째 사망이라고 한다. 예수님 재림 이전까지 모든 인류는 죽음을 당한다. 이것 이 ‘첫째 사망’이다.
② 믿지 않는 자는 이미 영혼이 ‘음부’ 지옥에 떨어져 고통을 당했지만, 이제 영혼만이 아닌 육체도 부활하여, 함께 영멸에 처하게 된다. 그곳이 ‘둘째 사망 곧 불 못’이다(20:14).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둘째 사망에) 던져지더라”(20:15).
③ ‘짐승표’를 받은 결과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게 되고,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라고 한데로, ‘둘째 사망 곧 불 못’ 지옥에 던져진 것이다(14:10).
④ 악인들은 ‘목자가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고 한 이들이다(마25:31-33). 자신들은 선의를 다했다고 항변했지만,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내게 하지 아니한 것 이니라’고 예수님은 잘라 말했다(마25:42-45). 이들이 처할 곳이 ‘영벌’ ‘둘째 사망’이 다(마25:46.참고/21:8).
5. 다음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천국의 또 다른 표현이다(21:2).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라고 하였다(21:2). 이 땅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예수님이 친히 예비하 신 곳이다(요14:2.참고/마25:34;히11:13-16).
②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인간 역사가 진행되어 왔다. 에덴동산의 회복인 천년왕 국의 지복을 누리고, 그 영광을 하나님께 바친 후, 영원한 안식처인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된다(고전15:24.참조/단12:12;막9:1).
③ 천국은 ‘새 하늘과 새 땅’은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은 곳으로 영원한 본향이다(21:1.참고/히2:1-2,11:16).
④ 천국은 이 세상에서의 믿음의 경주 최종 도착지이다.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고 하였다(빌3:14). 이 세상에서 성도의 믿음의 경주가 영원한 나라에 도착하게 될 것이다.
⑤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는 황홀함과 영화로움을 최상 의 언어로 묘사했다(21:2). 또한 분명한 장소적 개념도 포함하고 있다.
7. 다음 천국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21:3). 하나님의 백성들이 영원히 살 것을 뜻한다. 이곳이 우리의 ‘본향’이며, 예비된 ‘성’이다 (히11:16).
② 아버지의 아들로서 하나님을 실제적 대면하여 사는 곳이다(고전13:12). 택자는 이 세 상과 천년왕국과 천국에서도 영원토록 하나님과 함께 한다(22:4).
③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다(21:4). 인간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 로 모두 그림자이다(21:4;대상29:15;고전7:31;히8:5;요일2:16-17). 썩을 몸이 아닌 변 화된 자들에게는 필요치 않다.
④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21:4). 눈물은 이 땅에서 흘린 것만으로 족하다. 눈물은 이 땅의 수고를 말한다(참고/시90:10).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고 했다(히4:10).
⑤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 니’(21:4). 사망, 애통, 곡, 아픈 것은 인간의 눈물을 흘리게 하는 것이다. 그 모든 것이 사라져 버린 것이다. 인간을 이 땅에서 위협하며 옭아매려던 사망과 음부도 ‘둘째 사망’ 에 떨어졌기 때문이다(20:14).
⑥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21:5). 세상과 본질이 다른 내세에 전개될 천국의 모습을 의미한다. 천국 언약에 대한 보증이다. 하나님 언약에 대해 맹세 형식의 표현이다.
⑦ ‘이루었도다’(21:6). 하나님의 선언이다. 모든 예언이 일점일획도 가감 없이 모두 성취 된 것이다(사46:10-1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⑧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하셨다(21:6). 하나님을 가장 정확히 표 현한 문장가운데 하나이다. 시작과 마침이 그에게 있는 것이다(22:13).
⑨ ‘생명수 샘물’(21:6). 영생을 의미한다(요7:37-38).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 니’(21:6). 구원, 영생, 천국에 대한 갈급함이다. 그러므로 이 땅에서도 ‘이방인들이 구하 는 것’이 아니라,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해야’ 한다(마6:32-33).
⑩ 천국을 약속해 주셨다. 이 나라를 바라 볼 수 있는 사람은 복이 있다(참고/마5:8). ‘현 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롬8:18). 천국은 공상이 아니며 실제이고 언약된 것이다(마4:17;눅13:28;딤후4:18;히9:15).
‘하나님이 약속하실 때에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셨다고 했다(히3:16). 천국 또한 이 보증으로 그의 백성에게 주신 것이다(21:5).
8. ‘둘째 사망’에 던져질 자들에 대한 글이다.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자(21:8).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고 하였다(21:8). 여기에 처할 자들에 대해 세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두려워하는 자들’(8). 주 재림의 심판의 날을 두려움으로 맞이할 자들이다(6:15-17). ‘믿지 아니하는 자들’(8).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고 하셨다(요3:18). ‘흉악한 자들’(8).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알고도 고의로 거역하고 멸망을 자초한 자들이다(히6:4-6). ‘살인자들’(8).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린 자들이다(17:6). ‘음행하는 자들’(8). 음녀의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에 취한 자들이다(18:3). ‘점술가들’(8). 큰 표적과 기사로 택한 자들을 미혹할 거짓 선지자들이다(마24:24). ‘우상 숭배자들’(8). 짐승(적그리스도)을 경배하고 그의 표를 받은 자들이다(13:15-16).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8). 진리의 복음을 거짓되게 전한 자들이다(벧후2:1.참조/유1:4). 성도 가운데 끝까지 믿음을 지키지 못한 자들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눅21:19). 그들은 오히려 진리 교회를 공격하는 자들이 된다(참고/눅21:17-19;고후11:26;갈2:4;벧후2:1;유1:4). 우리는 반드시 오직 예수 믿음만을 붙들고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천국과 지옥을 부정하는 이들이 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계시록의 심판과 멸망을 상징으로 보기 때문이다. 모두 영적인 심판과 멸망으로 보고 육적인 심판과 멸망으로 보지 않는다. 그래서 이 세상에 천국이 되고, 지옥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상기 구절은 ‘둘째 사망’ 지옥이 분명함을 알게 한다. 마지막 때 성도들에게 천국과 지옥을 분명히 믿게 하는 것은 대단이 중요하다.
9. 합심 기도 제목
①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을 통해서 천지창조의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드리고, 천국에 입성하기 전 거처야 할 곳이 하나님이 좌정하신 흰 보좌이다. 이 자리에서 의인은 생명의 부활로 악인은 심판의 부활을 입는다. 불신자는 예외 없이 ‘둘째사망’ 지옥에 떨어져 ‘행위책’에 기록된 대로 자기 죄 값을 지고 영원히 살아야 한다. 우리가 기도하는 모든 분들이 이 준엄한 심판을 깨닫고, 주를 영접하여, 의인으로 생명의 부활을 입도록 기도하자.
② 영원한 나라인 ‘새 하늘과 새 땅’,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우리들의 최종 도착지이다. 마지막까지 인내로서 믿음의 경주를 계속하여 반드시 천국에 도착하여, 이 세상에서 신앙의 헛되지 않았음을 목도하게 기도하자.
③ 순교자들은 하나님이 좌정하신 흰 보좌 좌우에 있는 보좌에 앉아 자신들을 해한 악인들을 심판하는 권세를 받는다. 주를 위해 생명을 바친 이들이 순교자이다. 그러나 어떤 순간에도 끝까지 예수 이름을 배반하지 않은 자도 순교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이를 소망하며 이기고 이기게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