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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덴의 동쪽에서 여호와의 이름으로"(창 4:16-26) 이재현목사(23.05.07)

파루시아 아카데미 2023. 5. 8. 09:27

에덴의 동쪽에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하나님말씀 : 창세기 4:16-26

 

 

1. 다음 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가인과 그의 후손. 가인이 아벨을 해한 후, ‘부모를 떠났다.’ ‘고향을 떠났다고 기록하지 않고, ‘여호와 앞을 떠났다고 말씀합니다(4:16). 가인은 그동안 속박과 같이 여겨졌던 하나님을 떠나 하고 싶은 데로 마음껏 사는 인생을 추구한 결과에 대하여 본문은 말씀합니다. 가인. 여호와를 떠나 자신의 포부를 펼친 가인은 큰 업적을 이루게 됩니다. 에덴의 동쪽 놋 땅에 거주한 가인은 열심히 일하여 을 쌓았습니다(4:17). 성을 쌓았다는 말은 도시를 건설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도시를 아들의 이름 에녹 성이라 명명했습니다. 가인의 명성과 권위가 어느 정도였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라멕. 가인의 5대손 라멕은 아내가 하나가 아니고 아다씰라둘입니다(4:19). 성경에 기록된 첫 번째 일부다처제입니다. 이를 볼 때 가인의 후손들은 잘 먹고 잘사는 것으로 전부가 아니라, 결혼까지도 마음대로 하고 싶은 데로 하며 산 것입니다. 야발, 유발, 두발가인. 라멕은 두 아내를 통해 세 아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4:20-22). 야발은 가축치는 자의 상으로 유목문화, 유발은 수금과 퉁소를 부는 자의 조상으로 유흥문화, 두발가인은 쇠를 다루는 자로 철기문화를 발전시켰습니다.

세상적인 성공. 본문 당시 사람들은 거의 천년의 수를 누렸습니다(참고/5:5,27). 그렇다면 가인은 자신의 오대손인 라멕과 육대손인 야발과 유발과 두발가인까지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렇게 가인과 그의 후손들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습니다. 단 그 성공이 여호와를 떠난 세상적인 성공이었습니다. 그들의 성공은 오직 자신들의 영화를 위함이었습니다.

라멕의 과시. 라멕은 두 아내를 불러다 놓고 자신을 과시하는 노래를 합니다. 나에게 조금이라고 해를 가하는 자에게 가차 없이 목숨을 빼앗았다는 것입니다. 우리 조상 가인은 해친 자에게 벌이 일곱 배이면 자신은 일흔일곱 배라는 것입니다(4:23-24). 가인과 그의 후손은 오직 자기 자신이 전부인 것입니다. 나만을 생각하면 살아가고 있음을 이미 창세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참 씁쓸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오늘날 우리들의 부끄러운 자화상입니다.

 

 

 

 

 

2. 다음 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셋과 그의 후손. 가인과 그의 후손들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가다가, 마지막 두 절에 셋과 그의 후손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는 또 다른 아들을 생산하게 되는데요.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고 하였습니다(4:25). 그리고 셋의 아들 에노스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고 하였습니다(4:26). 하나님께 기도하고, 영광 돌리며, 예배드렸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아벨이 죽었기에 단순히 그 생명을 하나 더 셋으로 주신 것이 아니라, ‘아벨과 그의 제물을 받으신 것처럼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을 제일 첫째로 하는 예배자로 셋과 그의 아들 에노스, 셋과 그의 후손을 세우신 것입니다.

화려함과 단순함. 가인과 그의 후손들은 세상에서 거둔 성공들을 통해 장황하게 기록하고 있지만, 셋과 그의 후손들은 아주 짧게 예배에 관해서만 언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인과 그의 후손과 같이 화려한 세상의 길로 갈 것인가? 아니면 셋과 그의 후손처럼 소박한 신앙의 길로 갈 것인가 결정해야 합니다. 이 질문이 너무 이분법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를 떠나지 않고 하나님 안에서 얻는 세상의 성공을 말한 것이라면 합당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분명히 해야 합니다. 가인과 그의 후손의 성공인 세속의 문화와 셋과 그의 후손의 영광된 예배의 문화는 양립할 수 없습니다. 신앙인은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다는 말이 아니라, 신앙인은 세상적인 성공을 얻더라도, 최고의 가치는 하나님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그가 얻은 세상의 영광을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정신과 가치이어야 합니다.

 

 

 

 

 

 

3. 다음 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가인의 정신과 가치. 가인은 여호와를 떠나 에덴 동쪽 놋 땅에서 정착해서 성을 쌓고 이름을 자기 아들 에녹이라고 하였습니다. 자기의 이름을 남기기 위해서입니다. 가인이 왜 이렇게 도시 건설에 공을 들였을까요? 하나님은 그에게 평생동안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고 하였습니다(4:12). 가인이 거한 놋 땅의 놋이라는 뜻도 유랑이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징벌에 가인은 반기를 든 것입니다. 내가 정착하여 떵떵거리며 살아 보겠다고 한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도시를 건설한 것입니다. 임대사는 서민에게 자가는 꿈이라고 할 정도로 소망입니다. 안정된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입니다. 안정된 생활을 하는데 자기 집이 있으면 여러 가지로 용이합니다. 그러나 집에 대한 소유 그리고 안정을 누리려는 심리 안에는 가인의 정신과 가치가 스며들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집도 예배당도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어떤 것에서도 안주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만이 나의 안주가 되어야 합니다. 집이니까 좋기는 좋지만, 인생의 진정한 안정과 평안은 집이 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생의 진정한 안정과 평안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이것을 깨닫지 못하면, 그 사람은 가인의 정신과 가치에 아직도 매여 있는 것입니다.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들을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11:16).

라멕의 정신과 가치. 라멕은 아내가 둘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첫 번째 중혼자입니다. 이것은 욕망이 전부가 아닙니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라고 하나님이 선언하신 일부일처에 대한 반항입니다(2:22-23). 하나님이 정하신 가정의 질서를 자기 마음대로 바꿀 수 있음을 중혼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지요. 그것도 모자로 자기의 안위를 위한 것이라면, 타인의 생명을 하루살이처럼 여겼습니다. 한 생명을 가장 중요시하는 성경의 정신과 가치에 정면으로 대적함을 가졌습니다.

야발과 유발과 두발가인의 정신과 가치. 야발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입니다. 목축업은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가축은 인간의 양식을 위해서만 피를 흘리는 것이 아닙니다. 제물이 되기 위해 죽임을 당해야 합니다. 이 때 흘린 피는 하나님께 드려지는 것입니다. 야발은 전자만을 위해서 했을 뿐 후자에는 인색했습니다. 유발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음악은 인간 사회에 참으로 유익한 것입니다. 기독교인들이 예능을 통해서, 얼마든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봅니다. 대중 연예인 중 자신의 연예계 활동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이들이 많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 음악을 인간의 쾌락을 위한 향락이 목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귀한 도구가 음악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참고/삼상16:16-18). 다소 상투적으로 들릴 수 있는 말이지만, 그만큼 중요하고 당연한 것이기에 그렇게 들릴 수 있습니다. 두발가인.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입니다. 제철업하면 철강왕 카네기Andrew Carnegie,1835-1919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그는 독과점을 하였습니다. 전형적인 가인의 정신과 가치이지요. 그러나 또 다른 반전은 나중에 잘못을 인정하고, 경영일선에서 퇴진하고, 회사를 매각했습니다.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고 미국 전역에 공공도서관 2,500개 건립했고요, 카네기회관, 카네기공과대학, 카네기교육진흥재단 등 교육·문화 분야에 3억 달러 이상을 기증했습니다. 성경의 정신과 가치로 돌아와 인생 마지막까지 산 것입니다. 이러한 예를 보면서 우리는 가인과 그의 후손의 정신과 가치인 세속 문화가 아니라, 셋과 그의 후손의 예배 문화로 대표되는 정신과 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지켜야 합니다. 증거해야 합니다. 이것이 이 시대 우리의 사명입니다.

 

 

 

 

 

4. 다음 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가인이 여호와를 떠나 자신의 욕망을 펼쳤던 에덴 동쪽 놋 땅’land of Nod 유랑이라는 뜻입니다. 오늘도 많은 사람이 동쪽에서 살려고 합니다. 그 에덴의 동쪽은 가인과 그의 후손들의 정신과 가치를 쫓는 사람들이 사는 곳입니다. 가인처럼 내가 성을 쌓으면, 내 이름의 도시를 건설하면, 방황하는 인생의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 것 같지만, 더 좋고 더 큰 집에 대한 욕망만 쌓일 뿐, 인생의 진정한 안정과 평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46:1). 인생의 진정한 안정과 평안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라멕은 중혼을 통해 일부일처제라는 하나님이 정하신 가정 제도에 도전했습니다. 진정한 가정과 개인의 행복은 하나님이 지켜주셔야 합니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라고 말씀합니다(127:1).

야발은 목축한 가축의 피를 자신을 위해서만 사용하였지, 하나님께 드리는 거룩한 제사의 피로 드리지 않았습니다. 자기 만을 위하여, 쌓고, 먹고, 마시고, 즐기고 앞으로 잘 될 것이니, 창고를 더 크게 짓자고, 생각하는 부자에게 하나님은 ‘20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21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고 하셨습니다(12:20-21). 우리는 하나님께 부유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2:10).

유발은 수금과 퉁소를 잘 연주하는 자의 조상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인간의 향락만을 추구하는 음악으로 변질시켰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되는 음악이 되어야 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주께 하듯 하라’(3:23-24) 우리 손으로 하는 모든 일도 하나님의 도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두발가인은 구리와 쇠로 여러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철강왕으로 불린 카네기는 한 때, 체절업 독과점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했지만, 나중에는 부유한 채로 죽는 것은 인간의 치욕이다.”, 회사를 매각하고, 자신의 소유를 사회에 환원했습니다. 우리는 인간이기에 가인의 정신과 가치에 빠질 수 있지만, 깨닫고 빨리 성경의 정신과 가치로 돌아와 함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참고/3:19). 이것이 성경적인 가치와 정신입니다.

 

 

 

 

 

5. 다음 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가인의 정신과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사는 땅이 에덴의 동쪽을 우리는 떠나야 합니다. 미련 없이 돌아서야 합니다.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고 하였습니다(5:20). 우리는 에덴의 동쪽에서 아직도 가인의 정신과 가치를 가진 사람들을 그 죄에서 돌아서게 해야 합니다. 어디로 돌아서게 해야 합니까? 에노스 때처럼 사람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도록 해야합니다. 에덴의 동쪽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에노스가 예배를 드렸을 때, 아버지 셋도 할아버지 아담도 함께 했을 것입니다(참고5:6-8). 범죄 후 에덴동산에서 추방당한 아담 그리고 셋과 에노스 삼대가 함께 하나님을 예배하며, 얼마나 감격스러워 했을까요? 같은 시간 가인은 자신들의 후손들이 세상적으로 성공한 것을 보며 도취 되었겠고요. 성도님들은 자신과 후손의 때 예배의 문화를 드높이고, 하나님과 교제한 셋과 그의 후손들을 보고 싶어하실 것입니다. 그것이 인생의 진정한 답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어린이주일 우리 가정의 역사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고 하셨습니다(19:6). 그리고 우리에게도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라고 하였습니다(벧전2:9). 제사장은 셋과 그의 후손처럼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이어야 합니다. 세속의 문화가 아니라 예배의 문화를 높여 가야 합니다. 세속의 문화를 무시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세성적인 성공을 거두어도 가인의 정신과 가치처럼 하지 말고, 성경의 정신과 가치로 해야 합니다.

 

 

 

 

 

6. 다음 제목으로 합심하여 기도합시다.

 

① 가인은 자신의 도시를 건설했습니다. 인생의 진정한 안정과 평안은 크고 좋은 집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나의 피난처와 힘이십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도합니다.

② 라멕은 여러 명의 배우자를 두고 자신의 경쟁자를 짓밟았습니다. 그러나 가정의 불화와 자신의 불안만을 증폭할 뿐이지요. 진정한 가정과 개인의 행복은 하나님이 지켜주셔야 합니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될 뿐입니다. 이를 위해 기도합니다.

③ 야발은 목축한 가축의 피를 자신을 위해서만 사용하였지, 하나님께 드리는 거룩한 제사의 피로 드리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하여 주님은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희생과 헌신을 다 한 성도들에게 내가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고 하시며, ‘ 생명의 관을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 부유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도합니다.

④ 유발의 악기 연주는 사람들을 향락에 빠지게 했습니다. 우리는 내 자신도, 내 손에 들린 어떤 도구도 하나님께 영광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도합니다.

⑤ 두발가인은 구리와 쇠로 여러 기구를 만들어 번창했습니다. 철강왕으로 불린 카네기는 한 때, 체절업 독과점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했지만, 나중에는 회사를 매각하고 자신의 소유의 물질을 사회에 환원했습니다. 우리는 인간이기에 가인의 가치와 정신에 빠질 수 있지만, 깨닫고 빨리 성경의 가치와 정신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