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설교 피드백

"렘넌트Remnant"(창 7:17-23) 이재현목사(23.05.21)

파루시아 아카데미 2023. 5. 21. 16:38

렘넌트Remnant

 

 

하나님말씀 : 창세기 7:17-23

 

 

1. 다음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하나님의 아들들여호와의 이름을 부른 자’, 하나님을 경외하는 셋과 그의 후손들을 말씀합니다(6:2). ‘사람의 딸들은 하나님을 떠나, 자기 멋대로 살면서, 세상의 성공만이 전부인 에덴의 동쪽에 사는 가인과 그의 후손들을 말씀합니다(6:1). 전혀 다른 정신과 가치를 갖고 사는 이들과 결혼을 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 아름다음에 매료되었습니다.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라고 하였습니다(6:2). 통혼과 중혼을 한 것입니다. 성경의 정신과 가치를 가져야 할 셋과 그의 후손들이 가인과 그의 후손들의 정신과 가치에 오염이 된 것입니다.

 

 

 

 

 

2. 다음 심판의 결단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하고,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이라고 하셨습니다(6:5).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과 통혼을 한 것은 결혼 하나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 외 삶의 전 영역에서 인간들의 죄악이 하늘까지 찬 것입니다.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하셨다고 하셨습니다(6:6.참고/6:11-12). 하나님은 죄악이 하늘에까지 사무친 인간들을 지면에서 쓸어버리리라,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도 그리하리라 하셨고요(6:7).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땅과 함께 그들을 멸하리라’,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포악함이 가득하다,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다’, ‘내가 홍수를 땅에 일으켜 모든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하리라고 하셨습니다(6:13,17).

그리고 본문에는 그 결과에 대해 육지에 있어 그 코에 생명의 기운의 숨이 있는 것’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코로 호흡하는 것은 모두 죽임을 당한 것입니다(7:22-23). 당시 대홍수가 얼마나 큰 심판인지를 알게 합니다. 대홍수 기간 하늘에서 비만 내린 것이 아니고요. 땅 속의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들이 열렸다하늘의 궁창인 물층도 깨져 쏟아진 것입니다(7:11.참고/1:7). 주야로 40일 동안 이렇게 하늘의 강들이 깨져 땅으로 쏟아지고, 지하수들도 타 터져 땅위로 솟구쳐 오르고, 온 세상이 잠기고 110일 동안 물이 땅에 창일하였습니다. 코로 호흡하는 생명체 모두 생존할 수 없었습니다.

 

 

 

 

 

3. 다음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대홍수로 모두 죽임을 당했을 때 노아와 그의 가족은 살아남았습니다.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6:8). 그러나 대홍수 심판에서 노아만은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습니다.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며, 하나님과 동행한 자였습니다(6:9). 그렇다면 노아가 의인이고, 당대에 완전한 자이며, 하나님과 동행한 자이기에 은혜를 입은 자가 아니라, 노아가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이기에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며, 동행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노아는 택함 받은 자로 모두가 악에 동참할 때 성별된 것입니다.

지금은 노아 때보다 더 악한 시대입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믿음을 갖도록 해주신 것입니다. 택함 받은 자입니다. ‘오직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들만 남았더라고 하였습니다(7:17-23.참고/26:36;24:19;10:20;31:7). ‘남았더라남은 자택함 받은 자를 세밀하게 구부하면 택함 받은 자는 구원받은 전체 성도를 일컫는 것이고요, ‘남은 자는 구원 받은 자 가운데 그 시대의 사명을 감당할 자로 세우신 자입니다. ‘남은 자’ ‘렘넌트’Remnant에 대해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파멸이 작정되었음이라”,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고 하였습니다(10:22;11:5).

렘넌트, 남은자는 소수의 구원받은자를 뜻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소수의 의로운 자들을 남겨 두시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이들의 구원에 목적이 있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들 의로운 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구속 역사를 계속해서 이루어 가시려는 데, 그 궁극적 목적이 있습니다(참고/6:5-8;2;14:29-30;왕상19:18;10:20-22;2:12-13;9:27). 노아와 그의 가족이 그렇고 우리가 렘넌트 남은자입니다. 주의 복음을 증거하고, 이 세상에 신앙인의 본을 보이며, 능력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신앙은 대홍수 당시 노아가 가졌던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4. 다음 하나님 은혜로 남은자의인글을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1:17). 의인은 믿음으로 사는 자입니다. 트럼프Donald J. Trump,1946 행정부에서 부통령을 역임한 펜스Mike Pence,1959-가 개신교 방송과 기업이 주최한 포럼에 참석 연설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에는 국내 5대 교회 중 한 교회에서 신앙을 간증했습니다. 그런데 한달 전 펜스는 통일교 주최 한반도 평화서밋 대회에 연설자로 섰습니다. 이 대회에서는 기독교·불교·이슬람교·유교·성공회·천도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종교지도자 14명의 초종교합수식이 있었는데요. 화이트Paula M. White-Cain,1966- 목사가 개신교 대표로 평화 기원을 담당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정부에서 복음주의자문위원장을 맡았던 화이트는 여성 목회자 최초로 대통령 취임식에 개회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화이트는 삼위일체를 부정하고, 예수님 십자가를 구속이 아닌, 재정적 어려움에서 구출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비성경적인 번영 신학 전파자입니다.

그런데 세계최대교회 창립 60주년 기념 기도회와 주일예배에 화이트 목사를 초청했습니다. 또한 통일교 주최 대회에 참석한 펜스 전 미국 부통령을 보수 신앙을 근간으로 세워진 대형 교회에서 간증자로 세우기까지 하였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목회자와 평신도가 귀신처소와 기성교회를 왕래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18:2). 복음주의를 표방하는 매체와 기업과 교회에서 강사로 그를 꼭 세워야 했는가? 그의 연설에 통일교와 정통교회에서 동일하게 호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종교다원주의(배교의 길)가 되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두아디라 교회는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가 출중했습니다(2:19). 앞서 언급된 교회는 병원, 학원, 농어촌교회와 개척교회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어마어마한 금액을 책정하여,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각종 세미나 등을 개최 많은 목사님들을 섬기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그 교회를 보면, 주님으로부터 칭찬 받은 두아디라 교회가 보입니다. 그런데 두아디라 교회는 뒤로 이세벨을 용납했습니다(2:20). 이세벨은 아합 왕에게 시집 올 때, 고향 두로의 바알과 아세라 우상을 들여오고, 그 선지자들을 대동하여, 북이스라엘 전역을 우상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두아디라 교회가 이세벨을 용납했다는 것은 오늘날 교회 안에 종교다원주의를 용납했다는 것입니다. 종교다원주의는 예수님 말고, 다른 신들도 구원자라는 것입니다. 지금은 은혜시대로 어떤 죄악도 하나님께 회개하면 용서받습니다. 그러나 이세벨, 종교다원주의, 예수님 말고도, 구원자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면 끝입니다.

구약 이세벨이 남편인 아합 왕을 꼬드겨, 북이스라엘 전역을 바알 우상을 숭배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신앙 말살 정책 때 바알에 무릎을 꿇지 않은 7천 명의 성도가 있었습니다(왕상19:18). 이들이 남은 자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종교다원주의를 용인해서는 안 됩니다. 예수님 만이 구원자입니다. 우리는 아합과 이세벨 시대의 남은 7천명과 같이 남은 자가 되어야 합니다. 종교다원주의를 배격하고, 믿음으로 사는 의인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교회가 뜻을 함께하는 동역자들과 <파루시아 글로벌 미니스트리 센터>를 설립 내일부터 모레까지 개최되는 제6회 공개세미나에서 이 사역을 합니다. 많은 기도와 봉사를 부탁드립니다.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7:1). 노아의 의로움은 믿음입니다. 의인은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마지막시대 바른 분별과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5. 다음 하나님 은혜로 남은자당대의 완전한 자글을 읽고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애굽에서 430년의 노예 생활을 마치고, 하나님이 보내신 모세의 인도함을 받은 장정 육십만 삼천오백 명중 가나안으로 입성한 사람은 여호수아와 갈렙 뿐입니다(2:32). 가나안 입성하기 전 12지파에서, 1명씩 12명을 선발 가나안을 정탐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들은 40일 두루 살핀 후, 보고 내용은 10:2로 갈리었습니다. 10명은 장대한 가나안 족속을 이길 수 없다 정복할 땅이 아니라고 악평했고, 여호수아와 갈렙은 그 땅을 취하자 (대적을) 능히 이기리라고 하였습니다(13:30-33). 이스라엘은 열 명의 말을 듣고 차라리 애굽에서 죽던지, 이 광야에서 죽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며 원망했습니다(14:1-3). 여호수아와 갈렙은 가나안은 아름다운 곳으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며, 가나안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며, 하나님을 거역하지 말자고 하였습니다. 가나안의 보호자는 떠났지만, 이스라엘의 보호자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한다고 했습니다(참고/14:6;14:7-9). 이 둘은 호평을 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갈렙과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에게 살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하였습니다(14:30). 이스라엘 장년 가운데 차라리 광야에서 죽겠다고 한 603,498명은 자기들 말 그대로 죽었습니다. 살아 남은 자 여호수아는 모세의 뒤를 이은 지도자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었고요. 갈렙은 40세에 가나안에 입성 85세에 모든 사람들이 두려워했던 거인인 아낙 자손의 정복하는 일생을 믿음의 용사로 살았습니다(14:13-15). 당대의 완전한 자는 여호수아와 갈렙 같이 본 바를 그대로 증거하는 것입니다. 완전한 자는 인간이 완전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완전하신 하나님을 전하는 자입니다. 내가 완전한 것이 아니라, 완전하신 하나님을 전할 때, 놀라운 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노아는 방주를 만들라는 하나님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고, 완성한 120년 지난 후에도 변함없이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고 말씀합니다(6:22,7:5). 노아는 완전한신 하나님의 말씀에 확신하고, 120년 전후 동일하게 준행했고, 그에게 하나님은 대홍수에서 남은 자가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하신 것입니다.

갈렙와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우리를 기뻐하시면, 가나안 땅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것이라는 것입니다(참고/13:30,14:8). 우리는 하나님이 기뻐하는 자가 되면 된다는 말입니다. 내가 완전한 것이 아니라, 완전하신 하나님을 전할 때, 역사와 기적이 나타남을 믿습니다. 사람의 혀가 그 사람 전체를 좌우한다고 하였습니다(3:5).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3:10). 120년 전후가 똑같았던 노아와 같이 지금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라도, 지금 드리지 않을 것이라도, 이루어짐을 확신하고, 드릴 것을 확신하고, 고백으로 시인하는 자가, 각 시대마다 쓰시는 당대의 완전한 자입니다.

 

 

 

 

 

6. 다음 하나님 은혜로 남은자하나님과 동행글을 읽고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우리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모두가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과만 동행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다른 것들과 동행하려는 많은 유혹이 있습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하였습니다(요일2:16). 육신의 정욕 소유욕의 유혹입니다. 안목의 정욕 쾌락욕의 유혹입니다. 이생의 자랑 과시욕의 유혹입니다. 이러한 유혹은 세상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단호히 배척해야합니다.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요일2:17)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하나님과만 동행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7. 다음 제목으로 합심하여 기도합니다.

 

① 하나님의 아들들인 셋과 그의 후손들이 가인과 그의 후손의 가치와 정신을 따르는 사람의 딸들과 통혼하고 중혼했습니다. 세상에 매료되어 세상의 가치와 정신에 오염되지 않게 하옵소서. 성경의 정신과 가치를 가지게 하옵소서.

② 하나님은 첫심판이 대홍수로 세상을 멸절했고, 마지막 심판인 불심판이르기 전 렘런트 남은자를 통하여 하나님의 구속사, 복음 증거를 맡기셨습니다. 우리가 남은자로 복음을 증거하고, 이 세상에 신앙인의 본을 보이며, 능력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옵소서.

③ 하나님의 은혜로 남은자, 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마지막 시대 바른 분별과 신앙으로 종교다원주의를 배격하고 오직 예수만을 믿는 의인의 믿음을 갖게 하옵소서.

④ 하나님 은혜로 남은자, 완전한 자는 완전하신 하나님을 전할 때 완전한 자입니다. 노아와 같이 홍수 이전에도 이후에도 명령을 준행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⑤ 하나님 은혜로 남은자, 하나님과만 동행하는 자입니다. 세상도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만을 전하는 자는 영원히 거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하나님과만 동행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