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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탄축하예배 "영원한 왕"(눅 1:26-38) 이재현목사(22.12.25)

파루시아 아카데미 2022. 12. 25. 18:55

영원한 왕

 

하나님말씀 : 누가복음 1:26-38

멜리데 섬 원주민들은 따뜻한 보살핌 만 아니라, 다시 항해하는데 필요한 준비까지 해주었습니다(28:10-11). 이스라엘 가이사랴에서 시작된 로마의 여정은 오 개월여 만에 로마에 도착하였고, 이때 바울이 보낸 로마서를 통해 건강한 성장을 한 로마 교회 성도들이 찾아왔고, 그들을 통해 하나님께 감사하고 담대한 마음을 얻었습니다(28:12-16.참고/18:1-2,20:2-3;16:1-2,23;고전1:14;딤후4:20). 바울은 로마에서 미결수로 가택연금 중에도, 자신을 감시하는 시위대 군인에게도, 복음을 증거했습니다(28:30-31).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전도자입니다(딤후4:2). 전도의 현장에 역사가 나타납니다. 이 은혜를 축복합니다. 

바울은 재판을 기다리는 2년 동안 셋집에서, ‘유대인 중 높은 사람들을 청하였고, 그들에게 강론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증언하고 율법과 선지자의 말을 가지고 예수를 전하였습니다(28:17,23). “그 말을 믿는 사람도 있고 믿지 아니하는 사람도 있어” ‘서로 맞지 아니하여 흩어지자, 바울은 이사야를 인용, ‘26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도무지 깨닫지 못하며 보기는 보아도 도무지 알지 못하는도다 27이 백성들 마음이 우둔하여 귀로는 둔하게 듣고 눈은 감았으니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아오면 내가 고쳐 줄까 함이라고 하였습니다(28:24-27). 예수님께서도 유대 무리에게 이와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13:2,13-15). 그것은 천국을 가르치시기 원했지만, 깨닫지 못했기 때문입니다(13:11).

예수님께서 공생애 첫 일성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Repent, for the kingdom of heaven is at hand”(RSV.4:17). “천국이 손에 닿을 정도로 가까이 있다”. “너희들 앞에 있는 나 예수가 천국이다. 나를 잡아라, 나를 믿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들 눈앞에 천국, 예수님이 계신데도 믿지 않는 무리에게, 예수님은 이사야 말씀을 인용하신 것입니다. 사도 바울도 유대인 지도자들에게 율법과 선지자의 말이 곧 천국이신 예수에 대한 예언이다고 전했지만, 맞지 않는다며, 흩어진 자들에게 주님과 같이 말씀한 것입니다. 천국이 가까이 손닿을 곳에 있다는 것입니다. 손만 뻗으면 천국의 문이 열립니다. 누구라도 예수님이 구주가 되심을 믿고, 지은 죄를 회개하면 용서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수 믿는 사람의 마음이 천국이요. 성도들이 모인 곳이 천국입니다(참고/17:20-21).

천국은 예수님께서 2천 년 이 세상에 오심으로 이미 시작되었고, 사도 바울 같이 복음 전파를 통해서 계속 확장하고 있으며, 영화로운 몸을 입고, ‘새 하늘과 새 땅’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입성으로 천국이 완성되는 것입니다(참고/3:21;고전15:24,50-51;22:1-2). 예수님은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고 하였습니다(13:16). 우리는 복 중의 복, 가장 큰 복을 받았습니다. 천국을 소유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이 구원이 이방인에게로 보내어진 줄 알라 그들은 그것을 들으리라고 하였습니다(28). 우리는 이방인이나 예수를 믿음으로 천국을 얻은 자입니다. 유대인으로 상징할 수 있는 세상의 명예, 지위, 부유가 부럽지 않습니다. 예수가 전부입니다. 구원이 전부입니다. 복음이 전부입니다. 

사도행전 첫 장에서,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명령하셨습니다(1:8). 마지막 장에서 바울이 이태를 셋집에서 가택연금을 당하면서도, ‘하나님의 나라 천국을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쳤습니다(28:30-31). 이 자세야말로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 되리라는 사명을 감당하는 자의 모습입니다. 바울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 되리라는 사명에 자신의 전부를 쏟아부었습니다. 예수가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구원이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복음이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바울의 사명은 우리의 사명입니다. 우리에게도 예수, 구원, 복음이 전부입니다. 그렇다면 바울과 같이, 우리도 어떤 환경과 형편에 놓이던 전해야 합니다.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에게 구원에 임했다고 했습니다(28:28). 이방인이 구원받은 지금은 교회시대 성령시대 은혜시대이기에,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고 하셨습니다(2:21.참고/2:4,37-38). 그러나 이 시기는 영원하지 않습니다. 끝이 있습니다.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 만할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 했습니다(고후6:2). ‘지금 이후에는 끝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시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유대인을 상징하는 참감람나무에 접붙여진 이방인을 상징하는 돌감람나무의 구원의 충만한 수가 차면 꺾이게 됩니다. 그날이 되면 이방인 돌 감람나무는 잘라버려지고, 잘렸던 유대인 참감람나무 가지가 접붙여집니다. 더 이방인의 구원 받을 수 없는 종말의 시대가 됩니다(11:12,17-26). 그러므로 우리는 그때가 이르기 전 지금 전해야 합니다. 

무엇을 전해야 합니까?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천국을 주시기 위해 사랑하는 독생자 예수를 십자가에 내어주셨다는 것을 전해야 합니다. 손만 뻗으면, 예수님 믿기만 하면, 곧바로 영원한 생명이 주어지고, 천국의 문이 열린다고 전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이 이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는 곳에 천국이 있다는 복음을 모릅니다. 우리의 전파가, 구원을 얻지 못해서, 영생을 얻지 못해서, 천국을 얻지 못해서, 인생의 향방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기쁜 소식이 될 것입니다. 복음이 기쁜 소식이니까요. 천국을 전파하며, 예수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쳤더라. 땅 끝까지 이르러 예수 증인 되리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1. 성탄의 첫 번째 가르침, “나를 구원하기 위한 전적인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글입니다.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예수님 탄생 소식을 천사 가브리엘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았다고 하였습니다(1:26). 성탄이 인간이 개입할 수 없는 전적인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마리아에게 가서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을 잉태할 것이다고 했다면, 여러 논란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탄생 소식은 인간이 아닌 천사를 통해서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마스터플랜’Master Plan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에게 수태를 고지한 것은 이러한 깊은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성탄은 나를 구원하시기 위한 전적인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2. 성탄의 두 번째 가르침, ‘처녀의 몸에서 나신 것은 죄 없으신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시 기 위한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글입니다.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마리아는 처녀’Virgin Mary입니다(1:27). ‘여자의 후손’(3:15).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7:14). 구약의 예언이 성취입니다. 만일 남자의 후손으로 태어났다면, 부정모혈父精母血로 태어난 인간들과 같은 죄인입니다. 아담의 범죄 이후 모든 인간에게는 죽음이 찾아 왔습니다(3:3,6,19;6:23). 죄를 대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피흘림 죽어야 합니다(9:22.참고/21:8;26:28;1:7). 이것은 하나님 정하신 공식입니다. 그런데 죄없는 의인이 죽으셔야 합니다. “그가 우리 죄를 없애려고 나타나신 것을 너희가 아나니 그에게는 죄가 없느니라”(요일3:5).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우리가 받아야 할 심판, 죽음, 저주를 십자가에서 받으신 것입니다(참고/21:23,27:26;19:20;3:10,13).

예수님이 2천 년 전 이 세상에 오신 것은 우리를 위해 죽으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처녀의 몸에서 태어나셨다는 것은, 예수님이 죄가 없음에도 죄인을 위해 죽게 하시기 위해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구원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 탄생의 역사는 하나님의 능력 오직 하나님의 뜻 안에서 이루어짐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니고서야 어떻게 이런 일을 행하실 수 있겠습니까?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1:35). 마리아가 예수님을 잉태한 것은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인간의 구원자는 천상에서 내려오신 분이시지, 이 땅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닌 것입니다. 세상에서 난 자들은 모두 죄인입니다. 하늘에서 오신 분만이 죄가 없으신 것입니다. 성탄은 죄가 없는 예수님을 처녀 몸을 통해서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3. 성탄의 세 번째 가르침, “예수님만이 구원자 주님만을 붙들어야 함에 대한 글입니다.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가브리엘 천사의 대언을 더 깊이 보면 예수님이 어떤 분인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탄생하시기 전 이미 가브리엘 천사를 통해, 예수님은 구약에 예언된 분이시며, 예수님이 누구이신가? 어떤 일을 하실 분인가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하고 있습니다.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1:31). 구약 이사야 예언을 말하고 있습니다(7:14).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고 했습니다. 당시대 아람어로 예수는 예수아’Yeshua입니다. 구약성경의 여호수아’Joshua를 변형시킨 이름입니다. 헬라어로는 이에수스’Ἰησος입니다. 그 뜻은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입니다(1:21). 

구약성경이 기록된 히브리어는 한자와 같이 상형문자象形文字로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을 뜻하는 예수아의 고대 히브리어 뜻을 보면 ‘hand two tent peg see’입니다. “손에 2개의 못을 보라입니다. 손에 두 개의 못이 박히신 분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의 양손에 왜 못이 박혔습니까? 우리들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서입니다. 구원자이십니다. 이렇게 구약 성경 예언과 고대 히브리어로 예수님의 뜻에서부터, 그분이 우리를 위해 죽으신 구원자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진리를 고백한다면 예수님 외에 어떤 곳에도 내 인생을 맡기지 말아야 합니다. 성탄은 예수님만이 구원자이십니다. 

4. 성탄의 네 번째 가르침, 예수님은 큰 자 만왕의 왕으로 예수님 만이 영원토록 지키신 다에 대한 글입니다.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예수라 하라’ ‘그가 큰 자가 되고라고 하였습니다(1:31-32). ‘큰 자는 왕을 말합니다.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라고 했습니다(1:32-33). 이 말씀을 보면 예수님은 다윗의 왕가에서 태어나셔서, 유대인의 왕으로 이스라엘을 다스리시는 분으로만 보입니다. 그러나 다시 오실 예수님에 관하여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고 하였습니다(19:16). 이 말씀은 예수님은 유대인 만이 왕이 아니요 온 세상의 왕이십니다. 만왕의 왕은 원래 하나님께 사용되는 호칭입니다(딤전6:15). 그런데 예수님에게 적용시키는 것은 하나님이 예수님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신 것입니다.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1:32). 하나님은 창조부터 종말까지 모든 권한을 예수님께 위임하셨고,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서 모든 것을 통치하시게 하신 것입니다(참고/1:2-3,3:35,5:22). 그러므로 2천 여 년 전 구원자로 오셔서 십자가 죽으신 예수님은 앞으로 재림하실 때 심판자로서 만왕의 왕으로 오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큰 자이신 예수님의 보호를 받는 것이 저와 여러분입니다. 세상 무엇이 두려울 것이 있겠습니까. 성탄은 만왕의 왕 예수님이 우리를 영원토록 지키십니다.

5. 성탄의 네 번째 가르침,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에게 구원과 심판이 있음을 믿고, “구원 받고 심판받지 말아야에 대한 글입니다.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였습니다(1:32,35).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은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만드신 천지창조 때부터, 항상 예수님과 함께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이 형상이시오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라고 말씀합니다(1:15). 모든 피조물보다 첫 번째라는 뜻이 아니라, 예수님은 피조물들을 하나님이 창조할 때 함께 하셨던 분이라는 것입니다(1:2).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1:16).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그런데 이렇게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보이는 형상이심에도 인간들이 예수님을 믿어요. 믿지 않는 자들이 많지요. “하나님을 보게 해주세요. 하나님이 눈으로 보면 믿으께요.” 하던 자들이, 그 소원대로 하나님께서 아들을 보내심으로 하나님을 보게 했는데도, 믿지 않아요.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고전4:4). 이 세상의 신 악한 자 사탄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임에도 믿지 못하게 만든 것이지요. 그들에게 가브리엘이 너희들 앞에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났다 그가 곧 하나님이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의 아들이 왔다는 것은 마지막이라는 것입니다. 구약에서 그 많은 선지자들을 보냈음에도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하나님은 아들을 보내신 것입니다(참고/12:1-9). 그럼에도 인간들은 믿지 않는 자들에게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3:18). 끝까지 안 믿는 자에게는 심판입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씀에는 그를 믿는 것이 구원의 마지막 길이요. 그를 끝까지 믿지 않으면 종국에는 심판이라는 엄중한 경종을 주시고 계신 것입니다. 성탄은 예수 믿고 구원 받아 심판받지 않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6. 다음 제목으로 합심하여 기도합시다.

 

①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천사가 전해주었다는 것은, 인간이 개입할 수 없는 전적인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이 하나님의 계획은 나를 구원하기 위함입니다. 나의 계획으로 살지 않고, 하나님 계획으로 살게 하옵소서. 

② 예수님이 처녀의 몸에 성령으로 잉태하여 오신 것은, 사람이 갖고 있는 죄가 없으신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언어로 설명할 수 없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나의 능력으로 살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게 하옵소서.

③ 예수님은 자기 백성의 죄에서 구원할 분입니다. 예수님만이 구원자라는 것은, 예수님만 바라보아야 합니다. 사람바라보지 말고 주님만 바라보고 살게 하옵소서.

④ 예수님은 큰 자이십니다. 왕 중의 왕, 주중의 주,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십니다. 큰 자이십니다. 그분이 나를 지키십니다. 세상 그 어떤 것에 두려워하지 말고, 주님만 붙들고 살게 하옵소서. 

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은 예수님 곧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보여 달라고 하는 자들에게 아들이신 예수님이 눈으로 볼 수 있게 오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으면 구원이지만, 믿지 않으면 심판입니다. 예수님에게 구원과 심판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보든 이들이 성탄이 소식을 믿고 구원받아 심판받지 않게 하옵소서. 우리와 함께 은혜와 복과 말씀을 받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