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전 천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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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루시아 아카데미 2024. 4. 3. 11:28

에베소 버가모 두아디라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2:1-7,12-29

 

일곱교회는 오늘날 터키 지역인 소아시아Asia Minor에 위치해 있다. 초대교회 당시 바울을 중심으로 많은 성도들의 복음 전파로 세워진 교회들이다. 일곱교회는 현재 교회의 형태를 알게 하는 중요한 계시이다. 종말에 재림하실 예수그리스도를 맞이할 합당한 교회인 촛대교회인지, 적그리스도의 지배하에 놓이게 될 배교에 빠질 교회인 음녀교회인지, 가늠할 수 있는 예기豫期이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일곱교회는 더욱 지켜야할 신앙적 자산과 배격해야할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앞서 주님으로부터 칭찬만을 들은 서머나와 빌레델비아 교회 그리고 칭찬은 없고 주님으로부터 책망만을 받은 사데와 라오디게아 교회에 관한 말씀을 나눴다. 오늘은 그 외 세 교회인 에베소․버가모․두아디라 교회에게 주님께서 명하신 견책 칭찬 권고를 통해 온전한 종말교회의 표상을 찾고자 한다.

 

 

1. 세 교회에 등장하는 첫 번째 공통점은 작몽’昨夢(“어젯 밤에 꾼 꿈”=“지난 간 일”)이 니. 다음은 에베소 교회 작몽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무엇인가?(2-3).

 

‘행위’-신앙적인 결실로 순종(참고/약2:17),‘수고’-교회를 위한 헌신과 봉사(참고/고전15:58),

‘인내’-소망을 기다림(참고/히10:36)이 있었다.

‘악한 자 용납’하지 않았다.(참고/고전5:13)

‘거짓 사도들의 거짓된 것 드러냈다’

‘주의 이름을 위해 참고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했다’

처음 사랑을 끝까지 지켰다.

 

 

2. 다음 버가모 교회 작몽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무엇인가?(13).

 

‘내 충성된 증인’으로 소개된 ‘안디바’는 전승에 의하면 순교자이다.

로마는 안디바를 기름이 끓는 가마에 집어넣고, 성도들이 이를 지켜보고 로마 황제를 신神으 로 섬기도록 했지만, 성도들은 끝까지 배교하지 않았다.

주님은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며, 순교자의 신앙에 최상의 칭찬을 하셨다.

버가모가 끝까지 승리한 비결은 ‘내(예수) 이름을 굳게’ 잡은데 있다.

⑤ 버가모 교회는 책망이 하나도 없다.

 

 

3. 다음은 버가모 교회가 받아들인 발람니골라당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14-15).

발람은 구약의 거짓 선지자로 이스라엘을 유혹하고 우상 숭배의 죄를 범하게 하였다 (25,31:16;2:14-15).

② 오늘날 발람은 탐심 때문에 참 신앙을 저버린 인물로 그와 같은 비신앙적인 길을 걷 고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나골라당은 영혼이 중요하고 육체는 악하기에 구원받은 백성은 어떤 죄를 범해도 상 관없다고 가르친 이단이다.

니골라당의 사상은 전인적인 구원을 가르치는 성경과 반한다(참고/고전3:16,6:20; 3:21). 우리 몸이 ‘하나님의 성전’이요(고전3:16). 예수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 리라’(빌3:21).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6:20))

버가모 교회는 죄가 하나도 없다. 순교자를 배출하였기 때문이다.

 

 

4. 다음 두아디라 교회 작몽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무엇인가?(19-20).

 

대사회적인 봉사를 위해 복지 등 ‘사업’ 등을 많이 전개했다.

‘사랑’도 ‘믿음’도 있었다. 세상으로부터도 찬사를 받았다.

‘섬김’을 위해 시간과 물질과 몸을 드리는 삶을 살았다.

한 두 번 하고 만 것이 아니다. ‘인내’ 또한 대단한 것이었다.

이세벨을 용납 종교다원주의(배교)를 받아들였다.

 

 

5. 다음 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자.

 

혼돈하지 말아야 한다. 타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는 종교다원주의에 극적으로 참여하는 교회와 인사 중에는 사회적으로도 칭송을 받는 곳들도 있다다. 그 지도자들 가운데는 인격과 성품이 출중한 분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기독교가 될 수 없다. 모든 종교의 동일 구원론을 주장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이들의 정체를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하였다(7:15).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한다고 했다(20). 목회자들을 유혹에 빠지게 한다는 말이다. 행음이란 영적 간음으로 신앙의 지조를 버린다는 것이다. 그 종국은 진리에서 이탈하고 적그리스도를 메시아로 받아 들에게 된다. 그들에게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고 하였다(20). 짐승의 표를 받고 얻게 되는 매매의 혜택을 뜻한다(13:17). 종말 교회가 아무리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예수님의 칭찬 들을 만한 열매를 많이 맺어도, 이세벨을 용납한다면 한낱 물거품이 되고, 오히려 책망을 듣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선행이 진리를 앞설 수 없고, 인격이 구원의 조건이 될 수 없다. 오직 예수를 믿어야 구원받는다. 유일한 구원자 예수그리스도 이것이 진리이다(요14:6).

 

 

6. 다음 에베소 교회에 주신 회복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5).

 

처음 사랑회복은 하나님사랑(=예수님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이다(19:19;12:3;21:15).

② 성도들에게 중심은 십자가 사랑이다. 나를 위해 희생하신 그 놀라운 십자가의 사랑을 깨달아야 한다. 종말의 신앙에도 예외일 수 없다. 구원의 감격에 빠져야 한다.

③ 에베소 교회의 지난날 그 수많은 아름다운 열매는 예수님을 사랑하는 그 뜨거운 마음 이 있었기 때문이다.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고 하셨다. 떨어진 원인 이 반드시 있다. 그 원인을 발견하는 일이 회개의 첫째 조건이다.

⑤ 찾아냈으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처음 행위를 가지라고 하셨다. 회개는 돌이켜 새로 운 길을 걸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날의 믿음 생활로 돌아가야 한다.

이웃 사랑도 예수님께 대한 처음 사랑을 가지고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

 

7. 버가모 교회가 철저히 회개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회개하라’고 하셨다(16).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고 하였다(17). 버가모 교회는 발람과 니골라 당의 교훈을 따른 악의 열매를 철저히 회개해야 한다. 진리의 복음이 아닌 것을 따랐던 데에서, 하나님 말씀으로 무장해야 한다. 순종하여 의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 이렇게 회복된 이기는 자에게 ‘감추었던 만나’와 ‘흰 돌’을 주신다고 했다(17). 만나는 하늘의 떡으로 영원한 생명을 상징한다(요6:32-35). 그리고 흰 돌은 ‘온 세계에 가득한 돌’로 재림 이후 이 땅에 조성될 천년왕국에 대한 언약이다(단2:35). 이 돌에 ‘새 이름’이 기록했다고 했다(17). 천년왕국에서 불려 질 우리의 새로운 이름이다. 주님을 재림을 맞이한다면, 그 분과 함께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에서 지복을 누리다가, 영원한 나라 천국에 입성하게 되는 것이다. 약속된 언약을 받는 성도들 되시기를 축복한다.

 

 

8. 다음은 두아디라 교회의 회개 대한 말씀이다. ( )에 알맞은 말을 넣어보자.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21). 분명히 ( 회 )( 개 )할 기회를 주었다.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24). 두아디라 교회에서도 ( 이 )( 세 )( 벨 )의 교훈을 끝까지 거부하는 진실한 성도들이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원래 이세벨의 교훈을 따르지 않은 자들이요. 또한 미혹을 받았다가 회개하고 ( 회 )( 복 )된 자들이다. 이들은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한다’(24). 사탄의 ( 함 )( 정 )에 빠지지 않았다는 말이다. 진리의 말씀만을 끝까지 붙잡고 견고한 믿음으로 주신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9. 다음은 글을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자.

 

예수님께서 촛대를 옮기신 유럽교회는 오래전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미국 연방대법원이 동성결혼을 합법화 판결했다. 미국의 저명한 목사인 존 파이퍼John S Piper,1946성경(로마서 124-27)은 동성애를 죄라고 명백하게 설명하면서, 동성애 승인과 제도화에 반대하고 있다. 오늘 미국 연방대법원이 동성애가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이를 행한 자를 옳다고 했다.”고 말했다. 미국교회에서 촛대가 옮겨진 증거이다. 음녀교회 영역이 넓혀질 수밖에 없다. 파이퍼는 눈물이 시냇물처럼 흐른다고 애통한 심정을 밝혔다(119:136). 심판의 바로미터인 동성애 합법화와 차별 금지법이 우리에게도 가까이 오고 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골고다로 향하면서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고 자신을 따라오는 여인들에게 말했다(23:28). 가깝게는 AD 70년 로마 티투스의 침공으로 예루살렘이 초토화된 일을 그리고 종말에는 적그리스도의 핍박에 관한 말씀이다. 촛대교회는 이를 보고 울어야 한다.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 일들에서 돌이키고 처음 사랑을 회복해야 한다. 그에게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먹게 하신다.

현재도 전 세계에서 한 해 동안 기독교 신앙의 정체성 때문에 살해를 당하는 수가 7,000명에 달한다. 한국교회는 어떠한가? 로버트 토마스Robert J. Thomas,1840-1866 선교사 이래 가장 최근에는 배형규목사가 아프카니스탄에서 탈레반에 의해 순교 당했다(1866.9.2.-2007.2.5). 예수님 보혈이 이 땅에 구원을 주시고 순교자들의 피가 부흥의 밀알이 되었다. 죽음 앞에서도 변절하지 않는 이 정절이 혈관에 흐르는 곳이 촛대교회이다. 그러나 소수로 시작된 불의가 예수님의 보혈과 순교의 피에서 음행하는 음녀교회로 변질시키고 있다. 복음은 영생이다. 이 영생은 보혈을 통해 얻어진 것이다. 순교의 피를 통해 확장되고 있다.

순교의 피로 회복되어야 한다. 촛대교회가 해야 할 증거이다. 이 일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그 날 좌우의 날선 검의 예리한 심판으로 나뉘게 된다. 촛대교회는 그 때 휴거와 이후 예수님께서 왕으로 다스리시는 천년왕국의 삶을 소망해야 한다. 재림은 순교자의 피에 대한 보응이기도 하다. 그리고 마지막에 영화로운 나라에 입성하도록 해야 한다.

 

 

10. 다음 은 세 교회가 회복될 때 약속해 주신 복이다. ( )에 알맞은 말을 넣어보자.

 

에베소 교회는 십자가의 사랑으로 회복될 때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 낙 )( 원 )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는 복을 약속해 주셨다(7). 버가모 교회는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 만 )( 나 )를 주고 또 ( 흰 ) ( 돌 )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고 하였다(17). 만나는 하늘의 떡으로 영원한 생명을 상징한다(6:32-35). 그리고 흰 돌은 온 세계에 가득한 돌로 재림 이후 이 땅에 조성될 천년왕국에 대한 언약이다(2:35). 이 돌에 새 이름을 기록했다(17). 천년왕국에서 불려 질 우리의 새로운 이름인 것이다. 주님을 재림을 맞이한다면, 그 분과 함께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에서 지복至福을 누리다가, 영원한 나라 천국에 입성한다. 두아디라 교회는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줄 것이라고 하셨다(26). 또한 그가 ( 철 )( 장 )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고 하였다(27). ‘철장쇠막대기 악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을 주신 다는 것이다. 종말의 예언사역을 감당할 종들을 배출할 교회가 되게 하는 것이다(12:5,13:3). ‘새벽 별을 주리라고 하였다(28). 주의 빛을 비추는 교회이다. 이 약속의 말씀을 붙잡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11. 합심 기도 제목

 

 

① 에베소의 작몽, 행위와 수고와 인내 등을 칭찬 받았지만, 지금은 첫 사랑을 버렸다. 우리의 신앙의 중심에는 언제나 십자가의 사랑이 넘쳐나야 한다. 회개하고 회복되어,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시는 약속 받기를 기도하자.

 

② 버가모의 작몽, 순교자까지 배출했던 교회이었지만, 지금은 발람과 니골라당의 비신앙과 이단의 교훈을 따랐다. 우리는 아닐지라도 주변에 이에 빠진 이들이 너무 많다. 그들을 이끌어 회개하고 회복되게 하여, 함께 영화로운 나라에 입성하기를 기도하자.

 

③ 두아디라의 작몽, 그 어느 교회보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 그리고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는 칭찬을 받았지만, 지금 가장 우려스러운 이세벨을 용납했다. 배교, 종교다원주의, 기독교의 가면을 쓴 이리들을 분별하지 못했다. 그들의 정체를 바로 알고 끝까지 거부하게 하자. 회개하고 회복되어,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 그리고 종말의 사명자를 배출하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