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전 천년설

"서론" 천지창조에 나타난 종말계시(1) | 개혁주의 전 천년설을 통해 본 종말계시(1-1)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4)

파루시아 아카데미 2024. 4. 9. 20:32

서론

 

본론

1. 처음 하늘과 처음 땅 & 새 하늘과 새 땅:창세기 1장

2. 에덴동산과 천년왕국:창세기 2장

3. 옛 뱀, 마귀, 사탄:창세기 3장

4. 예배와 생명:창세기 4장

5. 아담의 계보와 생명책:창세기 5장

6.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창세기 6장

7. 칠일 후에:창세기 7장

8. 리멤버드Remembered:창세기 8장

9. 커버넌트Covenant:창세기 9장

10. 세상을 건너서:창세기 10장

 

 

결론

 

천지창조에 나타난 종말계시

 

 

서 론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서언이다.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은 사라지고, “새 하늘과 새 땅이 종언이다.1) 성경은 천지창조The Creation로 시작되어, 신천신지New Heaven and a New Earth로 마쳐진다. 천지창조에서 신천신지까지,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것이 첫 번째이다. 이 하나님의 계획을 구속사History of Redemption라고 한다. 구원의 시작은 창세기에 마침은 계시록에 기록하셨다.2) 구속사적 관점으로 성경을 구약시대Old Testament, 신약시대New Testament, 종말시대Apocalypse, 천년시대Millennium, 영원시대Eternity로 구분할 수 있다.3)

 

그러나 종말시대를 신약시대인 교회시대와 동일하게 보거나 포함하고,4) 천년시대인 천년왕국도 영적으로 해석, 사실상 교회시대로 보며, 영원시대인 새 하늘과 새 땅또한 천상이 아닌, 지상의 종말론적 교회 공동체로서, 이 역시 교회시대라고 주장하는 자들이 있다.5) 성경 전체를 교회시대 입장을 취하면서, 개혁주의 정석이라고 주장한다. 교회시대가 종말시대, 천년시대, 영원시대까지 흡수하는 블랙홀이 되어 버렸다. 창세기에서부터 계시록에 예언된 종말계시를 영해靈解하는 원인이다. 교회가 영원한가?6) 역사의 종점 없는가? 지구 무한한가에 대해, 하나님은 아니다고 말씀한다.7) 아담의 범죄로 이루지 못한 창조의 영광, 구속사의 최종, 유대인과 이방인이 예수님을 한 왕으로 섬길 나라, 종말에 대해 성경은 증언하고 있다.

신약시대는 예수님 초림부터 7년 환난 중 전 3년 반까지이다.8) 이 기간은 이방인 구원시대로 은혜시대, 성령시대로도 불리는 교회시대이다.9) 그리고 유대인의 구원은 후 3년 반부터 재림까지이다.10) 이 가운데 예수님 재림 전 7년부터 재림까지를 종말시대라고 한다.11) 3년 반은 교회시대의 마지막 때이기에 종말시대와 중첩된다. 그리고 천년시대는 천년왕국 또는 왕국시대에 해당된다.12) 그리고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영원시대가 도래하는 것이다.13) 그러나 종말시대, 천년시대, 영원시대를 상징의 바다에 수몰시킨다. 교회시대 영속으로 보는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징조에도, 종말을 대비할 수 없게 된다. 마지막 때임을 인식하지 않고, 주 오심을 경각하지 못한다.14)

 

하나님께서는 천지를 창조하실 때, 종말까지 계획하셨다. 종말은 재림이다. 다시 오실 예수님은 2천 년 전에 십자가에 죽으신 고난자요 구원자가 아니다. 만왕의 왕 승리자요 심판자로 오셔서, 세상을 멸하시고, 천년왕국을 세우시고 통치하신다. 첫 번째 아담에게 주었지만 이루지 못한,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는 사명을 마지막 아담이 이루어, 창조의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 드린 후, 주의 백성은 부활과 변화를 입고,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 입성하게 된다.15) 하나님은 영원 전에 이 모든 계획을 세우셨다. 창조를 통해 종말을 본다. 재림은 구원의 완성, 심판의 최종이다. 본고는 이에 대한 연구이다.

 

창세기는 창조, 구원의 개막, 계시록은 종말, 구원의 종막에 관한 말씀이다. 창조를 상징으로 보는 이는 아무도 없다. 그렇다면 종말도 상징이 될 수 없다. 종말, 재림은 두려운 날이 아니다. 지금 세상의 혼돈과 혼란과 혼동은 예수님이 다시 오셔야 해결될 수 있다. 심판 받을 세상에 어떤 미련도 두지 말아야 한다. 공적 예배의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는 한국교회는 사람의 말을 듣지 말아야 한다. 주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는 초림 만이 아니라, 재림의 메시지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 시대 사수해야 할 신앙에 대한 답이 있기 때문이다. 주님은 말세지말을 사는 목사와 성도에게, 오셨고 다시 오실, ‘영원한 복음을 증거하라는 사명을 주셨다.16)신랑을 기다리지 않으면 신부가 아니다. 그날에 주를 영접하기를 축복한다.17)

 

 

尾註>

 

1) 1:1;21:1

 

2) 1:8,21:6.참고/3:15;19:11

 

3) 필자의 견해,

 

4) 참고/4:17,21:33-41;1:15,12:1-12;4:43,20:9-19

 

5) 무천년설의 입장

 

6) 지상 교회를 지칭한다. 천국을 상징적으로 천상의 교회라고 한다. 그러나 천상 교회가 지상의 교회와 본질이 같을 수 없다. 그런데 무천년설에서는 종말에 현재의 지상 교회가 갱신되어 천상 교회 즉 천국이 된다고 한다.

 

7) 10:14;2:13;24:30;11:25;벧후3:10;6:12-14,16:17-21

 

8) 필자의 견해, 3:11-12,25;고후6:2

 

9) 2:4;고후6:2

 

10) 유대인을 통해 성경이 전해졌고, 구주가 오셨으며, 복음이 전파되었다(3:2-3,1:1-16,2:1-11,13:4,151:-21). 이방인에 대한 구원, 교회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그렇다고 유대인에 대한 구원이 종료된 것이 아니다. 유대인이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하나님이 자기 백성(이스라엘)을 버리셨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고 하셨다(3:3,11:1). ‘이방인의 충만한 수인 교회시대가 차면,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고 말씀하고 있다(11:25-25). ‘하나님의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고 선언하신다(11:29). 유대인을 선민으로 택하시고, 그들의 땅에 예수님을 보내셨다. 그러나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메시아로 영접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그들에게는 예수를 알 수가 없다. 교회시대까지 그들은 우둔하게 되었기 때문이다(11:25). 하나님이 정하신 이방인의 구원이 종료되면, 유대인의 구원이 시작된다. 이때가 종말시대이다. 구원이 다르다는 것이 아니다. 시기에 차이가 있는 것이다(12:10;11:5.12;1:7.참고/살후2:4;13:5).

 

11) 9:27;11:2-3

 

12) 7:27;65:17-25;고전15:24;11:15

 

13) 21:2-7

 

14) 21:10-19

 

15)1:28;7:27;59:20;5:29,19:23;고전15:24,45,52;딤후4:1;11:15,17:14,20:3,11,21:2.참고/9:1

 

16) 14:6

 

17) 살전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