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마태복음 교재

마태복음 교재 01 이재현목사 "임마누엘Immanuel"

파루시아 아카데미 2024. 9. 22. 16:32

임마누엘Immanuel

 

하나님말씀 : 마태복음 1:18-25

 

1. 다음 글은 성경 관점으로 역사를 고찰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신약 첫권 마태복음의 서언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는 이스라엘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지구 역사의 분기점입니다. 그리스도의 탄생 전후로 BCAD로 나눕니다. 역사 History 그의 이야기가 예수님의 이야기입니다. 성경도 구약 예수님 오시기 이전과 신약 예수님 오신 이후와 다실 오실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예수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 그리스도는 기름부음 받은 자 왕이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계보는 지난 역사 지금의 역사 장차의 역사의 구원자이신 만왕의 왕의 계보입니다.

 

 

 

2. 예수님의 족보를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시작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유대인으로서는 자신들이 선민이라는 것이고,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 지라, 이방인으로서는 자신들도 택함을 받았다는 것이다(창12:1-3). 하나님은 다윗과 함께하셔서,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리라고 언약하셨다(삼하7:8-16).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다윗은 영원한 메시아이자,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의 모형이다(사16:5;눅1:32). 이렇게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으로 두 가지 언약을 모두 성취하신 분이 예수님이다. 예수님 만이 인류의 구원자가 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예수 믿고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에 오르는 자가 되어야 한다.

 

 

 

3. 다음 예수, 참 사람 되심 글을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예수는 이 세상에 오셔서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라는 뜻으로 사람의 이름입니다. 그는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하지 않고,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인 사람의 몸을 입으시고(성육신成肉身,Incarnation),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1:14;8:3;딤전3:16;2:6-8). 예수님은 구약 창세기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다는 예언에 따라, 신약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마리아를 통해서 이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3:15;1:18-20.참고/1:31,2:1-7;4:4). 동정녀 마리아 탄생은 성령에 의해 이루어진 기적이자, 부정모혈父精母血, 아버지의 정수精髓와 어머니의 피로 태어난 사람과 같이 아담의 후손의 필연인 원죄가 없으신 분입니다.

참 사람이기애 자라나셨고, 목수로 일하셨으며, 시험까지 받았습니다(2:40,52;6:3;4:1;2:18,4:15). 목마르고 시장하셨으며, 피곤하여 주무시기도 하셨고, 노하기도 하셨으며, 애통해하시기도 했습니다(21:18;19:28;8:24;4:6;3:5).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사랑하셨고, 죽어 무덤에 장사되셨습니다(5:7;10:21;11:33;27:59-60;2:17). 탄생부터 죽음까지 인간의 모든 고통을 체휼하셨습니다(4:15).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 오셨기 때문입니다(26:12;2:14;요일 4:2). 바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하늘 영광을 버리고 종의 형체인 인간의 몸을 입으신 것입니다.

4. 다음 그리스도, 참 하나님 되심 글을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그리스도는 기름부음 받은 자, 하늘에서 오신 왕인 신성神性,deity을 뜻합니다. 신성이란 신의 성품으로 영원무궁, 전지, 전능, 무소부재, 완전한 분로서 인격적인 유일신 하나님의 성품을 일컫는 말입니다(9:3;1:20). 이 신성은 대대로 영원불변하며, 성육신하신 그리스도 안에 그대로 존재한다고 말합니다(33:11;1:12;2:9;1:17;1:8,21:6,13). 예수님은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신 분입니다(1:26;1:1-2,14).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시요, 하나님의 형상으로 항상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역사하십니다(2:6;고후4:4,6;1:15,19;20:17;2:22,23,36).

또한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과 함께 일하셨습니다(42:1;61:1;10:38). 하나님은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고, 하늘로 올리우셨으며, 보좌에 우편에 앉히셨습니다(16:5;1:9-11;7:56;3:21;13:37;1:4;1:17,20-22;벧전1:21). 예수님은 하나님께로서 성령을 이 땅에 보내셨고, 지금도 세상 만물을 보존하고 계시며, 영원토록 살아 역사하십니다(14:16,15:26;1:17;1:3;1:15). 그리고 마지막 날 심판자로서, 이 세상에 다시 오셔서, 산 자와 죽은 자 모두를 심판하실 것입니다(고전4:5;고후 5:10;딤후 4:1). 예수님의 모든 권능은 참 하나님이시기 행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14:14).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날 줄 믿습니다.

 

 

 

5. 다음 임마누엘’Immanuel 글을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는 참 사람과 참 하나님이 되신 예수님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임마누엘입니다(23.참고/7:14). 예수님이 하늘에만 계신 고귀한 분이라면, 우리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죄인인 우리가 예수님이 계신 하늘로 올라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우리를 만나기 위해 인간의 육을 입고 직접 하늘에서 내려오셨습니다(1:15;1:3). 이것이 임마누엘입니다. 신이 인간을 찾아온 것은 다른 종교에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만이 구원자이신 것입니다(14:6;4:12). 모범자이신 것입니다(13:15). 중보자이신 것입니다(딤전2:5). 이것이 임마누엘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 예수님은 2천년 전 이 세상에 오셨고, 십자가 대속을 이루신 후, 부활 승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그리고 지금은 성령을 통하여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그러나 오늘 영으로 우리 가운데 계신 예수님이 임마누엘의 전부가 아닙니다. 지구 역사 안으로 재림 주로 다시 오셔서, 세상을 심판하시고 만왕의 왕으로 통치하실 때, 임마누엘인 것입니다.

 

 

 

6. 다음 평화와 순교의 글을 읽고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로잔대회의 가장 큰 주제 중 하나인 평화는 순교를 잊게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보혈이 인류에게 구원을 주셨습니다. 순교자이 피가 교회에 거룩한 부흥을 이루었습니다.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20:4). 예수를 증거, 복음을 전하다가, 대적에게 목숨을 해함 받은 것이 순교입니다. 그런데 모든 종교, 모든 민족, 모든 국가의 평화를 내세운다면, 예수를 증거하다가, 죽음을 당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예수도 다른 종교의 구원자 가운데 하나인데 예수만이 유일한 구원자라고 증거할 필요가 없게 되고, 그 예수 증거하다가 순교할 명분도 없습니다. 종교대회 뒤에 숨겨진 마귀의 계략입니다. 예수님의 예언 그대로 수제자 베드로를 비롯하여, 12사도 모두 순교했습니다(21:18-19;12:2). 그러한데 모든 종교가 구원이고, 지복至福이고, 평화라고 한다면, 2천년 교회시대에서 예수 이름 때문에 목숨을 희생당한 분들의 순교는 무엇입니까?

주기철 목사님은 마산 문창교회에서 목회하시면서 경남노회장(1931-1936)으로 목회자 250명이 모인 하기수련회에서 예언자의 권위제하로 설교하셨습니다. “선지자 예레미야가 조국 유다가 망하는 것을 보면서, 눈물을 흘리며 회개를 외쳤건만, 오늘의 목사님들이 현세의 권력에 아부하고 일본의 태평성대를 찬양하며, 눈물은커녕, 오히려 이 사악한 시대의 어두운 현실에 아첨만 하는가? 왜 벙어리만 되는가?” 그러나 일제 경찰에 의해 설교가 중단되었습니다.

그리고 19367월 평양산정현교회에 부임 첫 설교가 신사참배는 십계명의 제1계명과 같이 여호와의 이름에 대한 범죄요 하나님께 대한 배신이다.”이었습니다. 이렇게 일제에 항거하다가, 193810년 형을 선고받게 됩니다. 의성 경찰서에 7개월간 죽음과도 같은 모진 고문을 당하다, 잠시 풀려난 19392월 첫째 주일 임박한 당신의 죽음을 목도하면서, 강단에 올라 설교하셨습니다.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나는 지난 7개월 동안 감옥에 있으면서 특별히 다섯 가지 종목을 들어 기도하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이 시간 그 기도내용을 중심으로 사랑하는 성도들 앞에 “5종목의 나의 기원이라는 제목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저의 기도는 죽음의 권세를 이기게 하여 주옵소서입니다. 나는 바야흐로 죽음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일사각오一死覺悟가 있을 뿐이올시다. 두 번째 기원은 장기간의 고난을 견디게 하여 주옵소서입니다. 고문이 끈질긴 만큼 나는 더욱 기도하지 않으면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형벌에 단 번에 죽어진다면 그래도 이길 수 있으나, 계속하는 고난은 참으로 견디기 어렵습니다. “현재의 고난은 장차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8:18) 길어야 70 년이요, 장차 받을 영광은 천 년 만 년 영원무궁합니다. 세 번째 기원은 노모老母와 처자妻子를 주님께 부탁합니다입니다. 80이 넘은 어머님이 계시고 병든 아내가 있고 어린 자식들이 있습니다. 대목자장이신 예수님 손에 이들을 맡기옵니다. 나는 마지막으로 이 산정재의 강단을 떠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님을 따라 주님의 발자취를 따라가렵니다(떨리는 목소리, 깊은 흐느낌, 흐르는 눈물, 흐느끼는 회중. 감시하던 일본 형사들도 슬금슬금 교회당 밖으로 나가버림).

네 번째 기원은 의에 살고 의에 죽도록 하여 주옵소서입니다. 그리스도의 신부 되어 주님 향한 정절을 변할 수 있겠습니까? 못합니다! 못합니다! 이렇듯 그리스도의 진정한 신부는 다른 신에게 정절을 깨뜨리지 못합니다. 그리스도의 신부는 신사(우상)에 절하지 못합니다. 이 몸이 어려서부터 예수 안에서 자라났고 예수께 헌신하기로 열 번 백 번 맹세했습니다. 예수의 이름으로 밥 얻어먹고 영광을 받다가, 하나님의 계명이 깨어지고 예수의 이름이 땅에 떨어지게 되는 오늘, 평양아! 예의 동방의 예루살렘아! 영광이 네게서 떠났도다. 모란봉아 통곡하라! 대동강아 천백 세에 흘러가며 나와 함께 울자! 드리리다, 드리리다. 이 목숨이나마 주님께 드리리다. 칼날이 나를 기다리느냐? 나는 저 칼날을 향하여 나아가리라.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란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8:35)

이후 주기철 목사님은 다시 투옥되었고. 19391219일 평양노회는 신사참배를 반대한다는 이유로 주기철 목사님을 파면하는 중벌을 내렸습니다(평양노회는 그 이전인 193899일 신사참배를 가결 배교하였습니다). 주기철 목사님은 영어의 몸이 된지 6년째인 1944년 따뜻한 숭늉 한 그릇을 마시고 싶다는 마지막 말을 남기고 차가운 감방에서 옥사했습니다. 이렇게 한국교회에 순교가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 증거하다가 당하는 순교가 없고, 여러 종교와 단체와 권력이 힘을 모아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총체적 선교로 평화를 이룬다는 것은 진리일 수 없습니다.

 

 

 

7. 다음 로잔대회와 재림신앙의 글을 읽고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우리는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입니다. 그것은 재림 주께서 오셔야 인류의 평화가 도래되는 것입니다. 로잔대회는 재림의 예수가 하실 모방하는 것이며, 재림예수를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며, 이교 등과도 손을 잡고, 정치, 국가, 전쟁, 기후, 종교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세계의 평화를 이루고자 하는 것으로, 거짓 그리스도들, 거짓 선지자들, 거짓 사도들로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일 수 있습니다(고후11:13.참고/24:24;13:22;2:4;딤후3:6;벧후2:1;1:4). 평화로 순교를 잊게 하는 행위는 교회의 생명을 훼손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생명은 순결입니다. 순결은 예수입니다. 예수를 위해 순교하는 것입니다. 순교가 교회의 생명인 순결인 것입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셔야 진정한 임마누엘입니다. 예수님은 반드시 재림하십니다. 하나님은 악인의 불의를 용납하지 않습니다. 그분의 정하신 죄악이 차가고 있고, 의인의 순교가 차고 있습니다. 이 둘이 차는 날, 주께서 다시 오셔서, 악인을 심판하시고, 의인을 보응하십니다. 그리고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을 조성하셔서, 아담의 범죄로 이루지 못한 천지창조의 영광을 올려드리고, 이 나라에서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한 주님, 만왕의 왕으로 통치하실 것입니다. 이것이 임마누엘입니다. 우리는 주 오시는 날 의인으로 재림 예수를 영접하며, 임마누엘 그분과 함께 그리스도의 나라, 천년왕국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며,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린 후, 영원한 나라,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입성하게 될 것입니다(1:8;1:8;13:21;6:9-11;65:17-25;고전15:24;1:15;2:15-18;20:6,21:10). 이것이 임마누엘입니다.

 

 

 

8. 2천년 전 요셉이 초림의 예수님을 잉태한 마리아를 맞이한 것은 말씀에 순종했기 때문 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종말에 다시 오시겠다고 약속하신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무엇을 따라야 하는지, 다음 글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보시오.

 

요셉은 약혼은 했지만 동기 하기 전에 마리아가 임신한 것이 성령으로 잉태한 것을 처음에는 몰랐습니다. 그럼에도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마리아가 율법에 정한 형벌인 투석 당하지 않도록 가만히 끊고자 했습니다(20-23.참고/20:10;22:22;8:5). 그러나 천사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요셉은 분부대로 행하여, 아내를 보호하기 위해 데려왔고,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하지 않고, 낳은 후 이름을 예수라 하였습니다(24-25). 하나님 말씀을 순종한 것입니다. 요셉이 하나님 말씀을 끝까지 따랐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우리의 기준은 대세가 아닙니다. 좁은 문 좁은 길입니다(7:13-14). 명망이 아닙니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고 하였습니다(3:9-10). 인기가 아닙니다. 사람들에게 좋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좋게 하는 그리스도의 종이어야 합니다(1:10). 우리의 기준은 말씀입니다. 요셉은 약속의 메시아 탄생하기까지 말씀에 따랐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인생 전체에서, 다시 오시겠다고 약속하신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말씀에 따라야 합니다. 로잔대회 총체적 선교로 대세를 형성하고, 유력한 신학자와 목회자 등 명망가가 선도하고, 많은 사람이 지지하는 집회로 발전해도, 말씀을 벗어난 것은 수용할 수 없습니다(고전4:6).

2천 여 년 전 요셉과 마리아에게만 아니라, 양 떼를 치는 목자들에게 예수님 탄생의 복된 소식이 선포되었습니다.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평화로다’(2:13-14). 이 세상에 평화는 주님이 오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장차 다시 오실 예수님을 통해 진정한 평화가 이 땅에 이루어집니다. 이것이 말씀입니다. 종교대회를 통해 추구하는 평화는 평화의 왕으로 위장할 적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것입니다. 로잔대회는 재림 주께서 하실 일을 모방하는 것이며, 재림 예수를 보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임마누엘에 참예치 못하게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말씀입니다. 순교는 예수 증언과 하나님 말씀 때문에 목숨을 잃은 것입니다(20:4). 이것이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정확무오한 말씀이 인생이 되어야 합니다. 끝까지 말씀을 붙잡아야 다시오시는 예수님과 영원히 임마누엘인 것입니다.

9. 다음 제목으로 합심하여 기도합시다.

① 예수님은 탄생부터 죽음까지 인간의 모든 고통을 체휼하신 분입니다.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하늘 영광을 버리고 종의 형체인 인간의 몸을 입고 참 사람이 되셔서, 십자가에 달리신 것입니다. 우리와 우리가 사랑하는 이들의 심령 안에 예수의 십자가 보혈의 능력이 날마다 뜨겁게 넘치게 살아있게 하옵소서.

② 예수님은 하나님의 모든 권한을 위임 받은 참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의 탄생, 죽음, 부활, 승천, 재림은 참 하나님이시기에 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나의 이름으로 구하면 무엇이든지 행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주여! 지금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오니 하나님의 역사를 나타내 주옵소서.

③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복을 주시겠다는 것과 다윗에게 하신 언약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시겠다는 것을 예수님이 성취하셨습니다. 우리와 우리가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예수 믿고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그리스도의 계보에 오르게 하옵소서.

④ 예수님은 우리와 함께하신 임마누엘입니다. 지금 영으로만 아니라, 지구 역사 안으로 재림 주로 다시 오셔서, 세상을 심판하시고 만왕의 왕으로 통치하실 때, 인류에 평화가 도래되는 임마누엘입니다. 그러나 종교대회로 이교와 손을 잡고, 정치, 국가, 전쟁, 기후, 종교의 문제를 해결하여, 세계의 평화를 이루자는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에게 미혹되지 않도록 기도하고 경성하며 분별하게 하옵소서.

⑤ 모든 종교에도 구원있다는 주장은 순교를 잊게 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생명은 순결입니다. 순결은 예수입니다. 유일한 구원자 예수를 증거하다가 순교하는 것입니다. 순교가 교회의 생명인 순결인 것입니다. 그때 임마누엘 주님이 우리와 함께하십니다. 주님오시는 그날까지, 오직 예수만을 구원자로 증거하게 하옵소서.

⑥ 요셉은 예수님이 탄생하기까지 말씀에 따랐습니다. 우리는 다시 오시겠다고 약속하신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인생이 말씀이어야 합니다. 로잔대회 총체적 선교로 대세를 형성하고, 유력한 신학자와 목회자 등 명망가가 선도하고, 많은 사람이 지지하는 집회로 발전해도, 말씀을 벗어난 것은 수용할 수 없습니다. 하늘엔 영광 땅에는 평화, 주님이 오셔서, 온 인류에 평화를 이루실 때까지, 성경 66권 정확무오한 말씀이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