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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주의 전 천년설 결론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07)

5. 결론 : 성경적 종말론의 새로운 지평New Horizons of Biblical Eschatology ​ 천년설을 전술하면서 조명한바와 같이, 무천년설의 가장 큰 문제는 문자적 천년왕국 부인하는데 있고, 역사적 전 천년설은 부활론에 있으며, 세대주의는 환난 전 휴거에 있다. 이 맹점을 극복하고 성경적인 종말론을 제시한 것이 개혁주의 전 천년설이다. 그렇다고 이 해석만이 절대적이라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되면 자기만Dogmatic의 해석에 빠지게 된다. 그것은 결코 바른 태도가 아니다. 다만 ‘기록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라’는 가르침에 따라 철저히 연구 검증했다(고전4:6). 지극히 성경적이라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 특히 요한계시록 해석의 결정적 키포인..

개혁주의 전 천년설 주요해석(2)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06)

4. 개혁주의 전 천년설의 주요 해석Major Interpretation of Reformism Pre-millenarianism(2) ​ 6) 십사만사천과 두 증인A Hundred And Forty And Four Thousand & Two Witnesses ​ 요한계시록 해석의 가장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십사만사천을 전 3년 반 예언 사역기간에 활동할 사명자들인 두 증인으로 본다.1) 이 둘을 연결하지 못하면 요한계시록은 미궁에 빠지고, 필연적으로 상징적 해석과 영해에 매몰될 수밖에 없다. 요한계시록 7장에서 등장한 십사만사천은 종적을 감추었다가 14장 시온산에 서 있다. 11장에 등장하는 두 증인은 그 다음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 둘은 각 각 다른 존재가 아니다. 7장에서 종말의 사..

개혁주의 전 천년설 주요해석(1)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05)

4. 개혁주의 전 천년설의 주요 해석Major Interpretation of Reformism Pre-millenarianism(1) ​ 1) 천년왕국(메시아왕국)The Millennium(The Kingdom of Messiah) ​ 개혁주의 전 천년설에서는 예수님 재림 후 도래할 문자적 천년왕국을 지지한다. 아담 범죄 이후 닫혀버린 에덴동산의 회복으로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온전히 이루어 드리는 것으로 믿는다. 그러나 역사적 전 천년설이 주장하는 신자와 불신자가 함께 거주한다는 것과 성도는 왕이고 유대인들은 백성이라는 해석은 배격한다. 세대주의에서는 메시아가 세계를 정복하고 이스라엘이 인류를 다스린다고 하나, 이 역시 받아들이지 않는다. 천년왕국에서 살아갈 성도는 예수님께서 다시 오..

개혁주의 전 천년설과 타 천년설의 대비(2)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04)

3. 개혁주의 전 천년설과 타 천년설의 대비(2) ​ 2) 개혁주의 전 천년설과 역사적 전 천년설의 구별점 ​ 개혁주의 전 천년설은 포괄적 의미에서 역사적 전 천년설을 취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왜 다른 술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해석의 다양성 때문이다. 각 각의 많은 해석으로 세분되어 역사적 전 천년설이 무엇인가를 말하기에 어려운 맹점이 있다. 또 역사적 전 천년주의자 가운데는 천년왕국이 이 세상에 도래한다는 사실이외에 다른 종말 계시 특별히 요한계시록을 무천년설 관점인 상징과 과거주의로 해석하는 경우가 다수이다.1) 무천년설의 주해를 구별 없이 받아들이다 보면, 사실적 계시들을 무위로 돌리는 일들이 너무도 많다. 역사적 전 천년설이 세대주의와 혼합된 것에 관해서는 비판을..

개혁주의 전 천년설과 타 천년설의 대비(1)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03)

3. 개혁주의 전 천년설과 타 천년설의 대비(1) ​ 1) 개혁주의 전 천년설과 세대주의 전 천년설의 구별점 ​ 개혁주의 전 천년설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타 천년설1)과 구별점을 대비하면서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세대주의 전 천년설과 다른 것은 무엇인가? 세대를 구분하는 것은 그들의 신학이라고 여긴다.2) 그러나 세대마다 상이한 구원론, 교회의 환난 전 휴거로 요한계시록 4장 이후는 유대인에게 해당된다는 주장, 공중과 지상 이중재림설, 유대인들의 지나친 특권, 이스라엘 회복을 종말의 완성으로 보고, 이를 실현하기위해 물리적 충돌도 마다하지 않는다는 극단적인인 종말론 사상, 장차 메시아가 세계의 왕으로 등극하고, 예루살렘을 왕성王城으로하여, 이스라엘이 인류를 지배한다는 메시아 왕국관, 지상 천년..

카테고리 없음 202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