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46

종말에 등장할 네 짐승과 4대 열강(3)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7-3)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8)

종말에 등장할 네 짐승과 4대 열강의 관계(3) ​ 3. 세 왕이 세 뿔인가? 세 짐승인가? ​ 7장에서 해석에 신중에 신중을 더해야 할 말씀이 24절이다(“그 열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단7:24)). 이 말씀에서 ‘세 왕’을 열 뿔 중의 세 뿔로 볼 것인가? 아니면 네 짐승 중 넷째 짐승을 제외한 세 짐승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이것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종말 시대 4대 열강에 대한 계시를 희미한 상태로 아는 정도에 머무를 수도 있고, 분명한 결론을 도출하여 종말을 예비할 수도 있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1) 세 왕은 네 짐승 중 넷째 짐승을 제외한 세 짐승인 이유? ​ ..

종말에 등장할 네 짐승과 4대 열강(2)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7-2)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

종말에 등장할 네 짐승과 4대 열강의 관계(2) 2. 큰 바다에서 나오는 네 짐승은 어느 나라들인가? 그렇다면 네 짐승이 종말에 어떻게 4대 열강으로 등장할 것인가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큰 바다에서 올라온 네 짐승들은 제각기 특색을 구비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 특징들이 4대 열강들을 추측할 수 있는 인사이트Insight를 얻을 수 있지만, 확실한 결론을 내리기란 쉽지 않다. 다만 상징적으로 표현된 짐승들을 그 외 짐승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알 수 있는 것은, 강한 짐승들로 장차 강대국들을 중심으로 한 연합이 될 것은 분명하다는 점이다. 다시 한 번 네 짐승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첫째는 사자와 같은 나라, 둘째는 곰과 같은 나라, 셋째는 표범과 같은 나라, 그리고 마지막 넷째는 “내가 밤..

종말에 등장할 네 짐승과 4대 열강(1)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7-1)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6)

종말에 등장할 네 짐승과 4대 열강의 관계(1) ​ Ⅰ 서론 ​ 개혁주의 전 천년설에 입각 종말론을 연구할 때 기존 해석과 상이한 경우가 있다. 포괄적 의미에서 동일한 천년설인 역사적 전 천년설에서도 공격을 받는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본 연구인 ‘종말에 등장할 네 짐승과 4대 열강의 관계’이다. 대부분의 신학자와 목회자들은 다니엘 7장에 등장하는 네 짐승들을 2장 신상의 네 나라로 해석한다.1) 첫째 짐승은 바벨론(머리), 둘째 짐승은 메대 바사(가슴과 두 팔), 셋째 짐승은 헬라(배와 넓적다리), 넷째 짐승은 로마(종아리)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해석이다. 7장은 2장과 전혀 다른 계시인 점을 발견하지 못한 것이다. ​ 2장에 등장하는 제국帝國The Empire이 어떤 나라들인가에 대한 ..

제3성전(3)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6-3)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5)

제3성전(3) ​ Ⅲ 제3성전과 예루살렘 ​ 역사적으로 성전과 예루살렘을 침략한자들의 말로가 어떠했는가를 먼저 알아야 볼 필요가 있다. 솔로몬성전을 파괴했던 느부갓네살은 광인이 되어 7년 동안 소처럼 들에서 풀을 뜯어 먹고 살았다. 제2성전을 초토화시킨 티투스는 황제에 오르지만 로마의 대화제와 폼페이화산폭발을 겪으며, 즉위 3년 만에 열병으로 죽었다.1) 알렉산더는 32세에 바벨론에서 사망하는데 그의 죽음을 독살로 보는 견해가 많다. 성전에 신상을 세우고 돼지 피를 뿌리며 더럽혔던 안티오코스 Ⅳ 에피파네스는 패전으로 퇴각하면서 질주하던 병거에서 떨어져 뼈가 하나도 남김없이 으스러졌고, 온몸이 구더기가 들끓고 썩어 악취가 진동했으며. 극도의 고통을 당하다가, 이국의 산골짜기에서 비참한 죽음을 맞이했다. 그..

제3성전(2)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6-2)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4)

제3성전(2) ​ Ⅱ 제3성전과 적그리스도 ​ (1) 제3성전건축의 육적혼란 ​ 제3성전이 건축될 장소로는 바위 돔Qubbaal-Sakhra로도 불리는 오마르 사원Omar Mosque이나, 맞은편에 자리하고 있는 과거 솔론왕궁의 터로 알려진 엘악사 사원Mosque of Elaksa 또는 통곡의 벽이다. 그러나 어느 경우라도 팔레스타인뿐만 아니라 전 아랍권과 세계 무슬림들의 분노를 사기에 충분하다. 오마르 사원은 마호메트Mahomet,571?-632가 승천한 곳으로 믿고 있는 곳으로 사우디의 메카Mecca, 메디나Medina와 함께 모슬렘 3대 성지이다. 여기에 세워진다는 것은 팔레스타인뿐만 아니라, 전 아랍권과 이슬람의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 엘악사 사원 자리도 오마르 사원과 넓지 않은 공간에 있다. ..

제3성전(1)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6-1)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3)

제3성전(1) ​ ​ Ⅰ 서론 ​ 느부갓네살NebuchadnezzarII,재위BC604-562은 BC 606년 예루살렘으로 진군 왕족의 소년들을 포로로 잡아간다(왕하24:1-2). BC 597년 재침공 때는 유다왕 여호야긴과 왕실의 가족들도 비참하게 바벨론으로 끌려가게 된다(왕하24:10-14). 그리고 BC 586년 3차 침략으로 남유다는 완전히 멸망했고, BC 957년 모리아산 위에 세워진 제1성전 솔로몬성전Temple of Solomon은 파괴되었다(왕하25:9-12;대하3:1). 70년이 지난 후 페르시아Persian의 고레스Cyrus the Great,재위BC559-530 칙령으로 BC 536년 고토故土한 이스라엘은 스룹바벨성전Temple of Zerubbabel을 BC 516년에 건축하게 된다..

2024 부활주일감사예배 청아비전교회

살아계신 주 나의 참된 소망 사망 권세를 깨뜨리시고 그를 믿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으면 죽음과 지옥이 우리를 가둬놓을 수 없습니다 주님이 죽음을 이기셨기에 그분 손에 사망과 음부의 열쇠가 있습니다 부활주일 참예를 기도하며 축복합니다 24.3.31(주) 오전 11시 청아비전교회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요한계시록 1:17-18

소고 2024.03.30

7년환난과 7년평화조약(3)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5-3)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2)

3. 7년평화조약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 7년평화조약은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에서 출발한다(단9:27). 예수님께서는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이라고 하셨다(마24:15). 이는 ‘이레의 절반’에 있을 일이다(단9:27). 이 앞에 ‘한 이레’ 즉 7년이라는 말씀이 나온다(단9:27). ‘한 이레’에 다음에 ‘언약’이라는 단어가 이어지고 있다.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인 것이다. 이 계약의 전 3년 반이 지난 시점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이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때이다. 그렇다면 ‘이레의 절 반’ 이전 이레의 시작 때에는 자유롭게 ‘제사..

7년환난과 7년평화조약(2)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5-2)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1)

7년환난과 7년평화조약(2) ​ 3) 적그리스도의 등장은 이미 인류 종말의 시한부적 경종이다 ​ 성경에서는 적그리스도의 등장과 인류 종말의 시기에 대하여 분명한 언급이 있다. ‘저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란 말씀에서, 인류의 종말에 임박해서 적그리스도가 등장하며, 그가 등장할 때에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휴거) 관하여’ 곧 임박 한 줄 알고 준비해야 한다는 경종이다(살후2:1-4,8). 그리고 적그리스도의 등장 모습에 관하여 요한계시록 13장에서 자세히 언급해 주고 있다. ​ 죽었다가 살아나는 기적의 인물이다(계13:3-4). 42달간 세계를 지배하는 인물이다(계13:5). 자신의 우상을 만들어 인류들로 그 우상 앞에 경배시키..

7년환난과 7년평화조약(1) | 개혁주의 전 천년설 핵심주제(5-1)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20)

7년환난과 7년평화조약(1) ​ Ⅰ 서론 ​ 한국교회에서는 7년환난과 7년평화조약Seven Year Tribulation & Seven Years a Peace Treaty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는 이들이 많다. 종말의 7년을 환난 기간으로 인정하면 세대주의Dispensationalism 로 보는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는 7년환난을 세대주의 산물로 보는 것을 넘어 시한부 종말론자라고 속단하는 이들도 있다. 과연 그런가? 7년 환난의 경우 이 낱말은 결코 세대주의 신학의 창작품이 아니다. 종말에 대한 성경적 예언으로 분명히 성경에 명기된 하나님의 말씀에서 나온 것이다. 이 용어는 분명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다. 7년이라는 기간은 다니엘 9장 27절에 ‘한 이레’로 명시되고 있다. 이 기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