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9 11

"종말의 신앙" 천지창조에 나타난 종말계시(4) | 개혁주의 전 천년설을 통해 본 종말계시(1-4)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7)

3. 옛 뱀, 마귀, 사탄:창세기 3장 ​ 1) 마귀 등장 ​ 에덴동산에 처음 등장한 ‘뱀’은 하와를 ‘꾀’었다고 하였다(창3:1,13). 계시록에는 ‘뱀’에 대하여, ‘큰 용’이요,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고 하였다(계12:9). 이로 볼 때 창세기에 등장하는 뱀은 마귀요 사탄임을 알 수 있다. 뱀의 ‘간교’란 히브리어 ‘아룸’עָרוּם으로 “지혜롭다”는 뜻이고, 헬라어는 ‘프로니모스’φρονίμος)로 이 역시 “지혜로운”의 뜻을 갖고 있다. 즉 뱀을 간교한 것이라고 한 것은 뱀에 대한 선입견에 의한 해석으로 간교라 해석했을 뿐, 들짐승 중에서, 가장 지혜로운 자라는 뜻이다. 열 처녀 중 슬기로운 다섯 처녀에서도, 같은 단어가 사용되었고, 예수님은 우리에..

"종말의 나라" 천지창조에 나타난 종말계시(3) | 개혁주의 전 천년설을 통해 본 종말계시(1-3)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6)

2. 에덴동산과 천년왕국:창세기 2장 ​ 1) 명령과 거역 ​ 하나님은 완벽하고, 황홀하며, 환희 가득한 에덴동산을 사람에게 주셨다(창2:8). 그런데 에덴동산에서 주어진 모든 것은 한 가지 절대적으로 지켜야 누릴 수 있다. 하나님의 명령이다. 한 국가 헌법이 있다. 에덴동산에서 사람에게 내리신 하나님의 명령은 인류 헌법에 비유할 수 있다.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야만 완벽하고 황홀하며 환희 가득한 에덴동산을 영위할 수 있었다. “16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창2:16-17). ​ 하나님은 에덴동산 안에 생명을 보존하는데 부족함 없는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종말의 증거" 천지창조에 나타난 종말계시(2) | 개혁주의 전 천년설을 통해 본 종말계시(1-2)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5)

1. 처음 하늘과 처음 땅 & 새 하늘과 새 땅:창세기 1장 ​ ​ 1) 범죄와 저주 ​ ​ 하나님께서 첫째 날부터 여섯째 날까지 창조로 이루진 세상은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다(창1:1-31;계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계21:1). 이 말씀에 ‘처음 하늘과 처음 땅’과 ‘새 하늘과 새 땅’도 등장한다. 이 두 세계 비교는 ‘처음 하늘과 처음 땅’보다, ‘새 하늘과 새 땅’이 좋다는 의미를 가르쳐주고 있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세계 가운데 잘못된 것이 있는가? 없다. 부족한 것이 있는가? 없다. 순서를 바꾸어야 할 것이 있는가? 없다. 천지창조,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잘못된 것도 없고, 부족한 것도 없..

"서론" 천지창조에 나타난 종말계시(1) | 개혁주의 전 천년설을 통해 본 종말계시(1-1)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4)

서론 ​ 본론 ​ 1. 처음 하늘과 처음 땅 & 새 하늘과 새 땅:창세기 1장 2. 에덴동산과 천년왕국:창세기 2장 3. 옛 뱀, 마귀, 사탄:창세기 3장 4. 예배와 생명:창세기 4장 5. 아담의 계보와 생명책:창세기 5장 6.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창세기 6장 7. 칠일 후에:창세기 7장 8. 리멤버드Remembered:창세기 8장 9. 커버넌트Covenant:창세기 9장 10. 세상을 건너서:창세기 10장 ​ 결론 ​ 천지창조에 나타난 종말계시 ​ 서 론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서언이다.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은 사라지고, “새 하늘과 새 땅”이 종언이다.1) 성경은 천지창조The Creation로 시작되어, 신천신지New Heaven and a New Earth로 마쳐진..

마지막 말씀 | 개혁주의 전 천년설 계시록 장별 연구(36)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3)

마지막 말씀 ​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22:6-21 ​ 천국을 ‘새 하늘과 새 땅’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으로 표현하고 있다(21:1-2). 죄악으로 오염된 지금의 질서가 완전히 무너지고, 새롭게 펼쳐질 완전한 세계를 가리킨다. 구원받은 자들의 영원한 본향이다(히2:1-2,11:15-16). 예수님 재림 후 에덴동산의 회복인 천년왕국의 지복을 누리고, 그 영광을 하나님께 바친 후, 영원한 안식처인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고전15:24.참고/단12:12;막9:1). 천국은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는 황홀함과 영화로움과 거룩함을 최상의 언어로 묘사하고 있다(21:2).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

새 하늘과 새 땅 | 개혁주의 전 천년설 계시록 장별 연구(35)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2)

새 하늘과 새 땅 ​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21:9-22:5 ​ 천년왕국이 마쳐지고 인류의 모든 역사는 종결된다. 이제 영원한 나라로 이어진다. 이 영원한 나라에 입성하기 전 거쳐야 할 곳이 있다. 보좌 앞이다. 이 보좌는 크고 희다고 하였다(20:11). 그 의미는 귄위와 거룩을 상징한다. 바로 보좌에 앉아 계신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보좌를 하나님이 좌정하신 ‘흰 보좌’라고 한다. 이 ‘흰 보좌’ 앞에 두 부류가 서게 된다. 하나는 예수 믿고 구원받은 의인들로 생명의 부활을 입게 된다(요5:29). 또 하나는 예수를 거역한 악인들로 심판의 부활을 입게 된다(요5:29.참고/행24:5;롬14:10). 지난 6천 여 년의 인류 역사 가운데 단 한 명도 예외없이 이 ‘흰 보좌’에 서게 ..

흰 보좌와 천국과 지옥 | 개혁주의 전 천년설 계시록 장별 연구(34)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1)

흰 보좌와 천국과 지옥 ​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20:11-21:8 ​ 예수님은 재림하셔서 세상을 심판하신 후,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을 조성하신다. 이 나라에서 왕으로 통치하시며, 순교자(첫째부활자)는 왕권자가 되고, 예수 재림을 맞이한 생전에 맞이한 성도들은 거룩한 백성이 된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천지창조를 통해 받으시고자 했던 영광을 올려 드린다(창1:28;사9:6,11:6-9,35:5-7,65:20-23;단9:24;미4:3;합2:14;슥14:5-17;마19:28;행3:21;고전15:24-25;엡2:14;벧후3:12-13;계11:15,19:6). 그러나 천년왕국에서 태어난 이세들 가운데 불택자는 천년동안 무저갱에 갇혔다가 풀려난 마귀에 미혹을 받아, 곡과 마곡이 되고 예수님을 대적한다(20:..

천년왕국The Millennium | 개혁주의 전 천년설 계시록 장별 연구(33)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70)

천년왕국The Millennium ​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20:4-10 ​ 천년왕국은 에덴의 회복이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하셨다(창1:28).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이루지 못했다. 죄의 결과는 사망이기 때문이다(롬6:23). 그래서 하나님은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님을 보내셔서 우리를 ‘살려 주는 영이’되게 하여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셨다(고전15:45). 그러나 하나 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아담만 아니라 땅도 저주받았다(창3:17). 그로 인해 세상은 죄악이 창궐하고, 생태계는 훼손되고 파괴되었으며, 기후의 재앙과 자연재해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 모습 이대로 끝난다면, 하나님께서 원래 천지창조를 통해 받고자 하셨던 ..

재림 예수, 만왕의 왕 | 개혁주의 전 천년설 계시록 장별 연구(32)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69)

재림 예수, 만왕의 왕 ​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19:11-20:3 ​ ‘큰 성 바벨론’ 이 지구가 멸망 후,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신다고 하였다(19:6). 여기에 참여할 자들은 ‘어린 양의 아내’이다(19:7). 이들에게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어린양의 혼인 잔지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고 하였다(19:9). ‘어린 양’과 혼인 예식을 갖고, 혼인 잔치에 참여할 ‘어린 양의 아내’들이 살아갈 나라가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할 곳임을 알 수 있다. 바로 천년왕국입니다. 아담 범죄 후 죄악으로 얼룩진 이 세상이 심판받고, 에덴의 회복인 천년왕국이 세워진다. 이 나라에서 예수님과 그의 신부인 ‘어린 양의 아내’들이 살아간다. 이를 통해 아담의 범죄로 이루지 못했던 ..

축복으로 초대 | 개혁주의 전 천년설 계시록 장별 연구(31) | 이재현목사 | 파루시아 아카데미 | 개혁주의 전 천년설(68)

축복으로 초대 ​ 하나님말씀 : 요한계시록 19:1-10 ​ ‘큰 성 바벨론’ 지구는 ‘큰 음녀’의 ‘음행의 포도주’에 취했다(17:2,18:2). 불신자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우상숭배, 성도가 하나님을 떠나는 배교가 ‘음행의 포도주’이다. 이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고 하였다(18:5). 하나님은 ‘그의 행위대로 갑절이나 갚아 주’신다고 하였다(18:6). 이 세상은 ‘일곱째대접’ 불 심판으로 세 갈래로 갈라지면서 폭발해 버릴 것이다(16:19). ‘땅의 왕들’과 ‘땅의 상인들’로 대표되는 권력과 재력을 추구하던 자들도, ‘음행의 포도주’에 만취하여 멸망에 떨어지게 된다(18:3). ‘네 복술로 말미암아 만국이 미혹되었도다’고 하였다(18:23). ‘만국’ 모든..